<소명으로서의 정치>


천국의 이상을 개인 내면에 구축하면서 정치와 세속적 관심사를 멀리하는 루터의 프로테스탄티즘가는 달리, **칼뱅의 프로테스탄티즘은 **현실을 인정하고 그로부터 발생하는 **세속적 요구와 **적극적으로 **대면할 것을 가르친다. - P38

마이클 왈저에 의하면, 칼뱅주의는 정치 현실에 대해 놀라운 정도로 현실주의적이고 탈도덕적인 인식을 특징으로 한다.

그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것에 대한 *객관적이고 *비관적인 인식 방법을 내포하는 교리다.

*칼뱅주의의 신앙인들은 역설적으로 그것이 상업이든 정치든, 적극적으로 세속적 과업에 참여하고, 무언가를 이루어 내는 것을 통해 그 부분만큼 *구원받는다는 *믿음을 갖는다.

**세속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무엇을 이루어 내야 하는 것은, 곧 **’책임 윤리’와 닿아 있는 부분이다. - P38

베버는 먼저 한 사람의 정치인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를 지적한다.

열정, 책임감, 균형적 판단이 그것이다.
**열정은, **내적 소명 의식을 갖는 **정치인이 *정치 행위를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라 할 수 있다.

허영심은 대부분의 보통 정치인들이나 정치 행위자들이 갖는 심리이기 때문에 매우 사소하면서도 인간적인 것이다. 그러나 그런 심리는 정치인을 내부로부터 위협하며, 대의를 추구하거나 거리 두기에 있어 치명적인 해를 미친다. - P83

열정을 뜻하는 독일어의 Passion 내지 Leidenschaft와 영어의 passion은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두 말은 *모두 **예수가 **받은수난‘이라는 말과 연결되어 있다.

메리엄-웹스터 영어 사전을참조하면, passion의 첫 번째 정의는 **"최후의 만찬과 그의 죽음사이에서 예수가 받은 고통이고 두 번째 정의가 **"강력한 느낌",
"이성과 구분되는 감정"이다. - P83

*예수의 *고통을 *자기의 **고통으로 **내면적으로 *공감하는 것에 *가까이 가고자 하는 *강력한 믿음, **감정의 치열함은, 곧 **고통이자 강력한 **감정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기본적으로 강렬한 *내적 신념이 **탐욕과 욕구를 **억제하는 **열정에 의해 **금욕적 정신을 갖도록 하는 칼뱅주의의 정신이고, 베버의 사회적 인간 행위에 대한 설명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 P84

그런데 **칼뱅주의의 맥락에서 **열정은, *개인적으로나 *감정적으로 터져 나오는 *종교적 충동과 연결되는 *감정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엄격한 **규율의 교리이고, *복음에 **복종하고 **신을 위해 **희생하는 것을 가르친다.

*신앙인의 *종교적 에너지는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교회의 형태를 통해 *공적으로 *규율되지 않으면 안 된다. - P84

이런 맥락에서의 *열정은 차라리 *반감정적 열정, **이성에 의해 *규율되는 **차가운 열정을 의미한다. 한 사람의 정치인이 *정치 행위에 대해 열정을 가진다고 말할 때, 그것은 어떤 *정치적 신념이나 *목적을 추구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그것을 **실천하고 *실현하는 **행위와 그 **결과를 **포괄하는 것이다. - P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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