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로 만난 사회>
/ 장미의 이름, 에코
사회학적 시각이란 에코가 이 소설을 통해 제시하는 *포스트모던 세계관에 대한 해석을 말한다.
이 소설의 절정은 *"웃음은 *예술이며 *식자들의 마음이 열리는 *세상의 문"이라는 내용을 다룬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2권이 장서관에 존재한다는 사실 아닌 사실‘이 밝혀지는 데 있다. - P83
존재하지도 않는 『시학』 2권을 내세운 것은 *비극을 *높이 *평가한 *『시학』에 대한 *저항 또는 *해체를 함축하며, 사회학적으로 보면 *사유의 **복수성을 강조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을 *옹호하기 위한 *고도의 지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 P84
개인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그렇게 긍정적인 사유방식으로 보고있지는 않다. 나는 마르크스에서 베버를 거쳐 하버마스와 기든스로 이어지는 계몽주의 사회학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하버마스가 강조한 *이성과 합리성의 구현이라는 *계몽은 여전히 *미완의 과제다. 특히 우리 사회의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인 현실을 지켜보면 *올바른 계몽의 실현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생각은 이렇지만 실상 *에코와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이 강조하는 **다원주의의 상상력을 부정할 수도 없는데, 그 이유는 바로 *우리 사회의 이념적 현실에 있다. - P84
*이념과 *이념논쟁을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이념은 **현실세계를 **독해하는 **틀이자 눈이기 때문이다.
또 자신이 속한 *집단의 *이익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쉽게 양보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내가 우려하는 것은 *이념논쟁에 담긴 *정치적 의도의 **과잉이다. - P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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