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시와 처벌, 미셸 푸코


사상가의 진정한 힘은 뭘까?
그것은 *인간 사유의 *틀을 바꾸는 데 있다. - P243

푸코를 통해 **타자란 누구인지를 생각하게 됐고,
하버마스를 통해 **소통하는 주체를 성찰하게 됐다.

푸코의 사상은 함나디로 **’타자’의 사회이론이다. - P243

타자를 연구하기 위해 푸코가 활용한 방법론은 **’지식의 고고학’과 **’권력의 계보학’이다.

*고고학이 *특정한 시대에서의 *담론의 형성과 *시대적 변화에 따른 그 *담론의 *전환을 다루는 방법을 말한다면,
계보학은 이러한 형성 및 전환의 조건 가운데 지식과 권력의 관계를 탐구하는 방법을 지칭한다. - P244

감시와 처벌은 *지식이 *권력의 생산/재생산에 기여하는 바를 박히는 *계보학적 탐구를 시도한 책이다.

이 저작은 감옥을 사례로
근대 인간과학 지식에 따라
**정상과 비정상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규율과 훈련에 기반한 *일상생활이 어떻게 조직되는지,
결국 **지배에 **순종하는 **신체를 가진 **근대적 **’개인’이 어떻게 탄생하는지를 생동감 있게 분석한다. - P245

푸코가 주목한 것은 파놉티콘 아래서 감금자의 경우 감시자의 모습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감시당하고 있다는 *불안과 공포를 겪에 되고,
결국 *자신을 **스스로 **감시하게 하는 *권력의 효과가 만들어진다는 점이다. - P245

《감시와 처벌을 포함해 푸코가 미친 사상적 영향은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푸코는 **주체의 새로운 이론화를 시도했다.

그에게 **주체란 **스스로 창조한다기보다는 **담론에 의해 **구성되는 존재다. 그는 *규율되고 *훈련되는 신체에 대한 새로운 성찰을 선사했다.

둘째, 푸코는 **계몽주의의 그늘을 비판했다. 이러한 비판은 문학과 예술의 포스트모더니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셋째, 푸코는 *일상 속 권력을 해부할 이론적 무기를 제공했다. *가부장주의 등 **생활세계에 **내재한 **권력에 대한 **비판은 푸코를 통해 더욱 정교해지고 풍부해졌다.

넷째, 푸코는 **정보사회 연구에 날카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파놉티콘에 대한 푸코의 통찰은 정보사회의 진전이 가져온*디스토피아를 예견하게 했다.

다섯째, 푸코는 타자를 새롭게 발견하게 함으로써 *소수자의 인권 및 정치의 중요성을 깨닫게 했다. 여성, 외국인 노동자, 동성애자 등의 권리를 요구하는 다양한 신사회운동들은 푸코 사상으로부터 이론적 자원을 가져 왔다. - P246

/ 푸코와 한국사회

우리 사회에서 푸코의 사상에 대한 관심이 일기 시작한 것은**1980년대 *민주화 시대였다.

당시 대학원생들을 중심으로 젊은 철학·사회학·정치학 연구자들이 푸코의 사회이론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경험을 중시하는 *영미식 사유와
**관념을 중시하는 독일식 사유에 맞서

**구조 담론 권력·신체·섹슈얼리티 등을 주목하고 새롭게 이론화하는 푸코식 사유는 아카데미 영역이 제공할 수 없는 새로운**지적 자극과 상상력을 선사했다.

1989년 동구 사회주의의 몰락 이후 푸코의 사상이 가지는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현실사회주의의 몰락은 **사회구성체론으로 대표되는 *정통 마르크스주의가 *1980년대 *비판 인문·사회과학에서 누렸던 권위를 약화시켰다.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은 **그람시, 푸코, 하버마스 등의 사상이었다.

당시 *푸코의 영향을 잘 보여주는 것이 **사회운동 담론이었다.

**1990년대 우리 사회를 이끈 다양한 시민운동들은 **그람시, **푸코, **하버마스의 사상으로부터 **이론적 자원을 빌려 왔다. 푸코의 사회이론은 특히 여성운동, 인권운동, 소수자운동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247

푸코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던 시기는 **1990년대 초반부터 1997년 외환위기까지 이어진 **’문화의 시대’였다.

당시 *포스트모더니즘을 둘러싼 논쟁들이 진행되면서 푸코와 *자크 데리다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 사상가들로 소개되고 토론됐다. - P2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