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 발달


언어 발달의 이정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언어를 획득하는가?

신속하게 추측을 해보자. 여러분은 돌이 지난 후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얼마나 많은 단어들을 학습하였겠는가? 

비록 말하는 것의 절반가량은 단지 150개의 단어만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마도 여러분은 그 기간 동안에 모국어에서 **60,000단어 정도를 학습하였을 것이다(Bloom,
2000; McMurray, 2007).

 *만 2세가 지난 후부터 평균적으로 *매년 거의 3,500단어, *하루에 거의10단어를 학습한 것에 해당한다!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의도적으로 가르칠 때 여러분이 1년에 대략 200개 정도의 단어를 학습하는 것과 비교할 때, 어떻게 이것이 가능한 것인지는 *불가사의 중의하나이다.

여러분은 모국어의 통사 규칙, 즉 문장을 형성하기 위하여 단어들을 함께 연결하는 정확한 방법을 모두 진술할 수 있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을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렇지만 2 +2를 학습하기도 전에 아이들은 자기 자신만의, 그러면서도 문법적으로 적절한 문장을 만들어낸다. 

학령 전기 아동들은 외국어를 학습하느라 쩔쩔매는 대학생들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쉽게 모국어를 이해하고 말한다.

**우리 인간은 놀라운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기가 막힐 정도로 효율적으로 *기억에서 *수만 개의단어들을 표집하여 힘들이지 않고 *즉석에서 거의 완벽한 통사 규칙에 따라 결합하여 **초당 3개 이상의 단어를 내뱉을 수 있다.

문장을 말하기에 앞서 마음속에서 문장을 형성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말을 하면서 즉석에서 문장들을 만들 수 있다. - P403

언어 발달의 설명


*전 세계에 존재하는 *6,000여 개 이상의 언어들은 *구조적으로 매우 다양하다(Evans & Levinson, 2009).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는 모든 언어들이 **보편 문법(universal grammar)이라고 부르는 *몇 가지 기본 요소들을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예컨대, *인간의 모든 언어는 *문법적 기본 단위로 *명사와 동사 그리고 형용사를 가지고 있다. 

그뿐 아니라 인간은 **문법 규칙을 학습할 수 있는 **생득적 소인을 가지고 태어나며, *학령 전기 아동들이 그토록 쉽게 언어를 획득하고 문법을 잘 사용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고 촘스키는 주장하였다. 

새들이 자연스럽게 날기를 배우는 것처럼, 언어는 지극히 자연스럽게 나타나기 때문에 훈련은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리는 생득적으로 특정 언어를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며, 그래서 언어는 보편 문법이라는 아이디어가 함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다양하다.

어떤 언어를 배우든지 간에, 동사와 형용사보다는 명사를 말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생움ㄹ학적 특성과 경험이 함께 작동하는 것이다.
- P403

/ 동물과 인간의 언어 능력


그렇다면 이 연구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겠는가? 
인간만이 언어를 사용하는 유일한 동물종인가?

*만일 언어가 복잡한 문법의 구술 또는 신호를 이용한 표현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오늘날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인간만이 언어를 소유한다는 데 동의할 것이다. 

*보다 단순하게, *의미 있는 일련의 신호를 통해서 소통하는 능력을 의미한다면, *유인원들도 실제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한 가지 사실은 명백하다. *동물 언어와 사고에 관한 연구들은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다른 동물종들과 공유하는 특질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혁혁한 능력이라는 측면에서 동물들을 더 잘 이해할수 있게 만들어주었다. 

*과거에 많은 심리학자들은 다른 동물종들이 계획을 세우거나, 개념을 형성거나, 수를 세거나, 도구를 사용하거나, 동정심을 보이거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의구심을 품었다(Thorpe, 1974). 오늘날에는 동물 연구자들 덕분에 더 많은 사실들을 알고 있다.

**인간만이 복잡한 문장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게다가 2.5세의 아동들은 다른 행위자가특정 표적을 응시하는 것을 따라서 응시하는 것과 같은 여러 인지 능력들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능력도 침팬지들이 필적할 수 없는 것이다(Herrmann et al., 2010). 

**인간만이 인간의 말소리를 내기 위한 입술, 혀 그리고 성대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전자(FOXP2)를 가지고 있다(Lieberman,
2013).

 이 유전자가 변이를 일으킨 사람은 말하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기는 하지만 다른 동물종들도 통찰을 나타내며, 가족에 대한 충성심을 보이고, 상호 간에소통하며, 서로를 보호해주고, 세대를 거쳐서 문화 패턴을 전수한다. 

다른 동물종들의 도덕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을 받아들이고 실행에 옮기는 것은 사고하는 동물종인 우리 자신에게 남겨진 미해결 과제이다.
- P410

/ 사고와 언어


분노와 같이 자기중심의 정서를 나타내는 풍부한 어휘를 가지고 있는 영어와 달리, 일본어에는 공각과 같이 대인관계 정서를 나타내는 어휘가 더 많다(Markus & Kitayama, 1991). 

많은 이중 언어 사용자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서로 다른 자기개념을 갖는다고 보고한다(Matsumoto, 1994). 

아랍어와 히브리어를 모두 사용하는 이중 언어 사용사들인 이스라엘계 아랍인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일련의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검사 시행에서 *어느 언어를 사용하느나에 따라 *아랍인이나 유대인과의 자동적인 연합이 활성화됨으로써 *자신의 사회적 세계에 대해 상이한 생각을 히였다(Danziger &Wate 200)


 체코의한 속담에 다르면, "새로운 언어를 배우라. 그러면 새로운 영혼을 얻게 된다."

따라서 **언어가 사고하는 것을 ‘결정‘ 하지는 않더라도, 우리의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Boroditsky,
2011), 

- P4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