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사회의 각성>
쌀, 밀가루, 육류, 달걀 같은 기본 식품은 여전히 배급권으로 구입했지만 수백 가지 상품의 가격이 자유롭게 정해졌다.
중국 정부는 당시 264달러에 불과했던 1인강 국민소득을 2000년까지 4배인 천 달러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 목표는 초과 달성되었다.
‘개체호‘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이 탄생했다. 개체호는 주로 국가산업체제에서 가장 먼저 벗어난 청년들이었다. 대담한 자영업자들은 온갖 사업기회를 잘 살려 부를 거머쥐었고 도시의 풍경도 크게 변했다.
금기였던 전통이 다시 나타났다. 매장, 집안 간의 온약, 여아 살해, 성대한 장례 풍습과 함께 불교, 도교, 유교, 민간 신앙도 풍리지리나 조상숭배 등과 결합하여 다시금 등장했다.
145-50쪽
<‘86 최초의 학생운동>
- 후야오방에 대한 보수파의 공격이 거세지다
중국 두뇌들의 집합소라 할 수 있는 중국사회과학원의 정치학 전문가들도 미국식 연방제가 각 지방 및 신장, 티베트, 대만 같은 변경의 자치구를 통합하는 위대한 중국을 재건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기 시작했다.
- 모든 금기, 섹스와 돈과 정치
서구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젊은이들은 서구를 모든 자유와 가능성의 상징처럼 이상화했다. 학생들은 밤마다 모든 금기를, 섹스와 돈과 정체를 이야기했다. 대학생들은 덩샤오핑에게 ‘작은 병‘이라는 장난기 어린 별명을 붙여주었다.
학교 교육은 한참 괴리가 컸다. 아직도 마르크스주의 경제학과 역사학이 주를 이루었고 매주 정치교육도 실시되고 있었다.
155-6쪽
<‘87 보수파, 부활하다>
- 후야오방의 사임과 단속의 고삐
학생 시위는 엄청난 여파를 불러왔다. 1월 16일에 후야오방이 사임했다. 이 소식은 단두대의 칼날처럼 지식인들을 내리쳤다.
덩은 보수파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자신의 첫째가는 후계자를 경제개혁의 제단에 바치기로 결심했다. 당 내의 다른 조직들도 이처럼 개혁파와 보수파의 균형을 추구했다.
157-60쪽
<‘88 개혁의 여파, 심각한 인플레이션>
- 생필품 보조금은 더 이상 없다
생필품 보조금이 중단되면서 물가가 폭등했다. 농민들은 급속도로 발전하는 도시를 보면서 박탈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집단농업생산제가 해체된 후 일거리가 없어진 농민들도 많았다.
농촌 젊은이들은 대도시에 대한 선망을 키웠고 1986년부터 이농 현상이 두드러졌다. 사회 부패도 심해졌다. 이때부터는 상당한 액수의돈, 해외여행 등을 제시해야만 했다고 사업가들은 증언한다. 고위 지도자들의 측근은 이런 저런 스캔들에 휩싸였다.
- 개혁파 자오쯔양의 실각, 보수파 리펑의 부상
160-3쪽
<‘89 텐안먼의 허상과 트라우마>
1989년은 덩샤오핑이 시작한 개혁 개방이 잠시 멈추고, 중국 사회에 의미심장한 전환점이 되는 때였다. 텐안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달라졌다.
지금도 텐안문 사태는 금기시되는 주제다. 이 트라우마는 1960년대에 태어난 이들의 정체성의 일부이자, 한 시대의 종말, 즉 적극적인 정치활동의 시대가 마감되었음을 알리며, 중국 사회의 행동 양식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4월 15일에 예기치 않게 후야오방이 세상을 떠났다. 그의 서거는 텐안문 사태의 도화선이 되었다. 후야오방의 추도식이 있었던 4월 24일에는 50만 명이 텐안먼 광장에 모였다. 5월 1일에 모인 시위대는 2백만 명이 넘었다.
개체호들은 ‘비호‘라는 단체를 결성하여 텐안먼 광장에서 인스턴트 라면과 음료를 실어 나르는 일을 맡았다. 베이징 시민의 75퍼센트가 단식농성을 지지한다는 기사가 실렸다.
자오쯔양은 평양에 가서 힘겹게 의사를 타진하는 동안, 리펑은 덩샤오핑을 찾아갔고 <런민르바오>에는 이 운동을 ‘반혁명적‘이라고 규탄하는 사설이 실리게 된다. 민주화 운동을 반혁명적 운동으로 규정한 이상, 리펑은 강경 수단을 동원할 명분이 생긴 셈이다.
중국의 공식 발표는 7백 명이라고 하나 인권 단체들이 발표한 바로는 삼아자는 2천 명, 부상자는 수천 명이 넘는다고 한다.
공산당은 공식적으로 텐안먼 사태는 ‘부랑배와 반혁명분자‘ 몇몇이 일으킨 소요쯤으로 치부하며 역사를 조작하려고 했다.
서방 국가 대사들은 어려움에 처한 지식인과 대학생들의 비자 발급을 도와주었다. 약 2년간 카나리아 작전으로 불린 이 사건은 외국 기자, 중국 학자, 외교관 등이 모여서 중국 경찰과 실랑이를 벌여가며 텐안먼 사태에 관련된 지식인, 대학생, 민주화 운동에 동조하는 인물을 수천 명이나 해외로 빼돌렸다.
6월 말에 유럽공동체 가입 국가들은 중국의 무력 진압을 비난하고 대중국 무기 수출 금지 조치를 가결했다. 미국의 금지 조치는 첨단 기술 분야도 포함했다. 공식 방문도 중단되었다.
170-77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