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나는 사랑하노라.
몰락하는 자로서가 아니라면 
달리 살 줄 모르는 사람들을.
-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늘 몰락한 자들에게 매료되곤 했다. **생의 어느 고비에서 한순간 모든 것을 잃어버리는 사람은 참혹하게 아름다웠다. 

왜 그랬을까. 

**그들은 그저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리기만 한 것이 아니었다. 전부인 하나를 지키기 위해 그 하나를 제외한 전부를 포기한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텅 빈 채로 가득 차 있었고 몰락 이후 그들의 표정은 **숭고했다. 나를 뒤흔드는 작품들은 절정의 순간에 바로 그런 표정을 짓고 있었다. 그 표정들은 왜 중요한가. **몰락은 패배이지만 몰락의 선택은 패배가 아니다.

 **세계는 그들을 파괴하지만 그들이 지키려 한 그 하나는 파괴하지 못한다. **그들은 지면서 이긴다. 성공을 찬미하는 세계는 그들의 몰락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 덕분에 세계는 잠시 혼란에 빠질 것이다. 그들은스스로 몰락하면서 이 세계의 완강한 일각을 더불어 침몰시킨다. 

**그 순간 우리의 생이 잠시 흔들리고 가치들의 좌표가 바뀐다. 그리고 질문하게 한다. 어떤 삶이 진실하고 올바르고 아름다운 삶인가. 이 질문은 본래 윤리학의 질문이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몰락은 하나씩의 질문을 낳고 그 질문과 더불어 새로운 윤리학이 창안된다.

5-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