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한_목격자@제2의_천년.여성인간ⓒ_앙코마우스TM를_만나다 - 페미니즘과 기술과학 아우또노미아총서 14
다나 J. 해러웨이 지음, 민경숙 옮김 / 갈무리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중요한 점은 이 세상에서 차이를 만드는 것이고, 어떤 생활방식이 아닌 어떤 다른 생활방식을 위해 우리의 운명을 거는 일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우리는 행동 속에 뛰어 들어야 하며, 초월적이고 깨끗하기보다는 유한적이고 불결해야 한다. 주체위치 및 그런 주체에 거주하는 방법들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는 지식-만들기 기술들은 가차 없이 가시적인 것이 되어야 하며 비판적 개입에 개방되어야 한다.(101)



그런 과학이 과거에 존재했든 아니든 간에, 인간 평등 프로젝트, 겸손하고 보편적인 물질적 풍요, 자기-비판적 지식 프로젝트, 복수종들의 번성 등에 전념하는 기술과학은 현재와 미래 속에 존재햐야 한다. 그리고 국립과학위원회가 계산할 줄 아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들이 현재 이런 성향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 나는 맑스가 노동에 비유한 집단적 실천이 부를 창조한다고 믿지만, 노동보다 더 불결하고 은유적이고 묘사적인 레퍼토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04)



생물학은 정치 담론이다. 따라서 우리가 그 실천의 모든 수준에서 기술적으로·기호적으로·도덕적으로·경제적으로·제도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이외에도 생물학은 강력한 지적·감정적·사회적·육체적 쾌락의 근원이다. 그와 같은 어떤 것도 가볍게 포기해서는 안 되며, 꾸짖는 양태로만 접근해서도 안 된다. (222) 



나는, ”가난한 아프리카계 미국 흑인여성“-나와 개인적인접근이 없는 포악하게 체험된 담론 범주-분석적·상상적 입장에서 생식의 자유에 대해 사고하고 갈망하는 법을 배울 때, 그런 자유의 보편적 조건들을 밝힐 수 있다고 믿는다. 입장이란, ”억압당하는 자들에게 경험주의적으로 이끌리는 것이나 그들의 호소가 아니다. 입장은, 강력한 객관성의 비-본질주의적이고, 역사적으로 우발적이며, 상황적인 표준들로 판단하는, 보다 정확한 지식을 얻기 위한 인식적·심리적·정치적 도구이다. 그런 입장은 대립적이고 차별적인 의식 실천에 언제나 내포된 결실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결실이다. 페미니즘적 입장은 추상적인 철학적 토대가 아니라 갈망에 뿌리박고 있는 실천적 기술이다.(381) 



가정부나 경비, 병원 노동자, 농장 노동자, 드라이클리닝이나 세탁소 직원, 닭 가공처리인, 담배 노동자, 직물공장 노동자가 되는 것은 곧, 성인의 몸 조직은 물론 생식세포 및 태아에까지 해를 끼칠 수 있는 유독물질에 노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농약, , 소음, 먼지, 기계의 위험, 영양 결핍, 불충분한 의료보호,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가 성인, 어린아이, 태아의 수명을 낮춘다. 유색여성들이 압도적으로 불균형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직업들은 태아 및 임산부의 건강에 특히 위험하다. 이보다 자유 및 건강에 더 큰 해를 미치는 유일한 것이 바로 실업이다. 과연 이런 사실에 정말로 놀란 사람이 있는가? ”누가 그런 일에 상관해?“ 같은 무관심은 기술과학의 자유와 과학연구를 위한 기본적 문제이다. 유독물질들은 시민권 문제이자, 생식의 자유에 관한 문제이며, 페미니즘적 기술과학의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기술과학적 지식과 자유 프로젝트를 위한 보편적 문제이다.(387)



에코페미니즘 속에 있는 문제가 되는 인종적 차이 담론은, 부분적으로 계속되는 자연과 문화의 분리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산업 문화의 침해에 저항하는 자원으로서 원주민여성들에게 의지한다. (466 44)



나는 혈연관계와 가족을 통한 유대관계에 죽을 정도로 신물이 나 있다. 따라서 나는 우정, , 부분적으로 공유된 목적, 제어하기 힘든 집단적 고통, 피할 수 없는 죽어야 하는 운명, 끈덕진 희망 등등에 뿌리박고 있는 연대의식과 인간 통일성 및 차이의 모델들을 갈망한다. 이제는 친숙하지 않은무의식, 즉 다른 원초경을 이론화할 시간이다. , 모든 것이 정체성과 생식의 드라마로부터 유래되는 것이 아닌 풍경을 이론화할 시간이다. 피를 통한 결속, 즉 유전자와 정보라는 동전으로 다시 계산된 피를 포함하는 피를 통한 결속은, 이미 충분히 유혈적이었다. 나는 우리가 혈연관계 이상이나 이하인 어떤 것을 통해 인류를 생산하는 방법을 배울 때까지 어떤 인종적·성적 평화도 없을 것이며, 어떤 살만한 자연도 없을 것이라고 믿는다. (493) 




비판적 침묵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 질문들이 전진할 수 없고 우스꽝스러워 보이는 이유들을 발굴해내는 일, 중립적이고 합리적으로 보이는 것의 심장부에 있는 부인되고 부정된 것에 도달하는 일, 이런 개념들이 모두 기술과학에 대한 페미니즘적 접근방법에 기본이다(켈리, 1992a:73~92). (498-499)




그런 종류의 목격자는 과학을 하는 믿을 만한 예의바른 남자의 자기-불가시성, 담론적 소재지, ”실험실등의 주제위치들에 거주할 수도 없고 거주하려 하지도 않을 사람들의 프로젝트들 및 필요들과 운명을 함께 한다. 겸손한_목격자@2의 천년, 이 행성에 생명이 생존하리라는 천년의 희망을 이행하기 위해 새로운 실험적 생활방식을 요구한다.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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