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딱 4주 만에 완성하는 브랜딩 블로그
정경미(로미) 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찬도서
네이버블로그를 만든 건 꽤 오래되었다.
2023년 12월, 내 블로그에 500권정도의 독서후기들이 기록되어 있다는게 새삼스러웠다. 그래서 2024년이 시작되면서 블로그를 제대로 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석달이 지나면서 블로그란게 이런 건가하는 감을 슬슬 잡을 무렵 이 책 [블로그 글쓰기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를 만났다.
책 제목을 보는 순간 읽을까말까하는 고민도 생기지 않았다. 무조건 읽어야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로미-신은영-윤담-주얼송,이렇게 4명으로 이루어진 리블로그팀은 블로그 글쓰기 전문 강사팀으로 3년간 500명의 블로거들을 코칭했다고 한다.
이 강사팀 스스로들이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서 블로그 글쓰기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고 한다.

블로그를 한다고 하면 아직 그걸 하느냐 하는 사람이 많다. 블로그는 한 물 갔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요즘은 숏폼 전성시대니말이다.
이 책에도 그런 시선들이 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매우 역설적이게도 이러한 숏폼전성시대에 성공하고 싶다면 글쓰기를 하라는 조언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얼마전에 읽은 세이노의 가름침에서도 그러했다.) 점점 빨라지는 SNS의 홍수 속에서 오히려 가장 느린 콘텐츠인 글을 기반으로 하는 네이버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났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자기 자신을 보다 정확히 잘 알기 위해서 그리고 삶을 바꾸기 원한다면 블로그를시작하라고 말한다.
블로그에 쓰는 글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가장 먼저 나를 위한 글이 되어야 한다고도 한다. (p99)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가 조언을 구하는 블로거분이 나에게 했던 말을 이 책의 저자들도 똑같이 하고 있다.
ㅡ 완벽보다 중요한 건 완료, 일단 써본다.
그리고 묘하게 위안이 되면서 기분나쁜 진실도 똑같이 이야기한다.
ㅡ사람들은 생각보다 남의 글에 관심없어요 (p129)

자신이 쓰고 싶은 이야기를 자유롭게 써서 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처음에는 특정 주제를 정할 필요도 없고 글을 잘 쓸 필요도 없고 일단 기록해놓은 것 자체가 중요하다는 거다.


이 책은 실질적으로 블로그를 만들때 필요한 팁들도 이야기해준다.
레이아웃과 최근 네이버에서도 만든 모먼트를 활용하는 법들이다.

이 책에서 알려준 팁중에서 나에게 유용한 팁은 <블로그 씨>다. 매일매일 블로그에서 질문을 하는데 그 질문에 답변하는 글을 포스팅할때도 종종 있다. 블로그씨의 질문들은 시의적절하고 생각할 내용도 많은 질문들이라서 글쓰기 주제로도 손색없다는 생각이다.

지금 블로그를 하려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익화를 염두에 둔 사람들일 것이다. 이 책에서 계속 말하는 지점은 블로그수익화는 매우 더디고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확실하다는 것이다. 이제 겨우 감을 잡아가는 나도 역시 월 100만원을 번다는 분들의 이야기는 꿈만 같다. 책에서는 수익형 블로그와 브랜드형 블로그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성공하려면 노력만큼이나 운도 필요하다. 그러나 블로그는 운도 작용하겠지만 노력이 더 크게 작용하는 몇 안되는 분야인 것 같다.
잘 되는 블로그를 만들기위해서 처음 얼마간은 꾸준한 글쓰기가 중요하다. 그 기간이 지나면 다음 세 요소를 생각해야 하는 것 같다.(p216~)

1. 글을 꾸준히 올리는가?
2. 뚜렷한 방향성과 일관성을 가지고 있는가?
3. 내가 즐겁게 멈추지 않고 이어갈 수 있는 주제로 글을 쓰고 있는가

3번의 내용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것 같다. 이 고찰의 과정이 나를 성장시키게 만드는 것 같다.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하면서 주 1~2권정도만 읽던 독서량이 3~4배로 늘어났다. 애드포스트가 불고 체험단활동을 경험하면서 생활이 무척 바빠지게 되었다. 게으른 p형 사람이 부지런한 p형사람으로 변해가고 있다. 그래서 책에서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한 시간표가 등장했을 땐 반가웠다.

여러 유용한 주제를 듬뿍 들어있는 책이 이 책이다.
이제 블로그를 제대로 하기 시작한지 3개월인 나같은 사람은 물론이고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안내자가 되어줄 책인것 같다.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당장 부자가 되거나 하는 건 아니다. 그리고 의외로 시간과 에너지를 꽤 많이 소모하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나는 계속 블로그를 할 생각이다. 일단은 나와의 약속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고 있어서다.
내가 지금 채우고 있는 블로그의 글들이 내 인생의 파이프라인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내 인생의 든든한 무기가 되는 건 확실한 것 같다.

#블로그글쓰기는어떻게삶의무기가되는가
#리블로그팀_로미×신은영×윤담×주얼송
#동양북스 #부와운을끌어당기는_글쓰기매직
#딱4주만에완성하는_브랜딩블로그 #블로그수익화
#네이버블로그 #블로그씨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책읽는과학쌤

ㅡ 전체 내용은 네이버블로그: 콜라에 취한 마녀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