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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행복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21년 6월
평점 :
정유정의 소설을 이야기하면 흔히 듣는 얘기가 있다.
너무 무겁고 어두워서 부담스럽다는 느낌들
그리고
왜 그런 이야기를 만들어내는가 하는 질문들...
하지만 나는 그 느낌과 질문들을 나오게 하기 때문에 정유정의 글을 사랑한다.
2021년 6월에 새로이 나온 정유정 작가의 신작은 창조가 아니라 현실을 소설 속으로 가지고 온 경우였다.
책을 읽기 시작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누구나 알아 챌 수 있는 사건을 모티브로 만든 이 작품은 전작 <종의 기원>에서처럼 친족살해를 다루고 있다.
종의 기원이 가장 위험한 사이코패스인 '프레데터'를 표현했다면 <완전한 행복>에서는 '위험한 나르시스트"를 그려냈다.
삶의 매순간에 몰입하는, 스스로를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깊은 눈매와 비 온 후 말갛게 갠 하늘같은 느낌의 아름다운 여자 신유나, 그녀는 행복했을까
재인과 은호, 진우와 민영 그리고 지유
그들의 이후 삶은, 어떠했을까...
제 신의 계명을 어기고 달려오는 지유의 모습은 울컥함을 주었고 , 반달늪에서의 마지막 장면은 영화같았다. 어찌보면 몹시 정형화된 뻔한 마무리라고 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유나라는 캐릭터에게 다른 마무리는 생각할 수 없다
책을 읽으며 장면,장면이 눈앞에서 영상화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정유정 작가의 필력은 생생하다.
7년의 밤, 28, 종의 기원에서 이어지던 기분나쁘지만 매력적이던 끈쩍거림은 이 작품에서는 없어졌지만 책을 덮을 수 없게 만드는 마력은 더욱 깊어졌다.
사랑과 고양이에 대한 생각이 통하는 아름다운 지인과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요즘 서점에 가면 왜 이리 자존감들을 부르짖는 책들이 많은 걸까 하는..그렇게 글로 읽어 높이는 자존감이 과연 제대로 된 자존감일까하는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작가의 말에서도 비슷한 글이 나온다.
모든 사이코패스는 나르시스트이며 자신을 웅장하게 바라본다고 한다. 개인,개인이 유일무이한 소중한 존재임은 맞지만 그 누구도 특별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는 작가의 말이 특별하게 다가왔다.
어떠한 경우에도 범죄자의 서사는 들어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엄격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고 해서, 부모에게서 버림받았다고 생각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같은 행동을 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덟 살 시절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던 두 자매를 보면서 아이의 보호자라는 위치는 아무나 차지해도 되는 걸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정유정 작가의 기존 작품들처럼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져도 될듯 싶다. 유나의 역은 목이 길고 눈이 깊은 모딜리아니의 그림과 닮은 배우가 해줬으면 좋겠다 싶어졌다..
무엇보다 지유가 행복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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