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와 마주서는 용기 - 하버드대 10년 연속 명강의
로버트 스티븐 캐플런 지음, 이은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틀에 박힌 성공의 정의 속에 자신을 구겨 넣으려 하지마라! 물질만능주의 시대를 살고 있는 현재의 사람들은 돈이 성공을 좌우한다. 돈 없으면 기를 펼 수 없는 세상, 그래서 누구나 돈을 벌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기를 쓴다. 그 피해는 정신적인 폐허 속으로 갇히게 되는 것을 본다. 진정한 성공의 의미를 알려주고자 저자는 나를 알기를 먼저 말한다. 예전의 리더십 강의에서 보면 자신을 알기 위해 하는 분석 S.W.O.T를 하는데 내 자신을 분석하기도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약점이 무엇인지도 정확히 서술하기가 쉽지가 않았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고 그저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내 자신을 알기 위해선 나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고, 나의 약점을 알고 이 책의 제목처럼 나와 마주서는 용기가 무척 필요함을 느낀다.
저자 스티븐 캐플런은 하버드 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졸업생 상위 5퍼센트에 수여하는 베이커 스콜라를 수상할 정도로 뛰어난 인재이며, 골드만삭스 투자은행 글로벌 공동 대표, 아시아 태평양 지부장 등을 거쳐 그룹 부회장으로 승진, 국제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골드만삭스에서 리더십과 투자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쌓아 경영의 최전선에서 활약한 능력을 인정받아, 하버드 대학교 교수로 임용되어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진정한 지도자’라는 강좌를 맡으면서 새로운 차원의 리더십 활동과 조언을 구축한다. 저자가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관리하고 조언함으로써 얻은 수많은 교훈과 약30년 동안 자신이 직접 겪은 여러 경력과 경험에 충실하여 쓰여 진 책이다. 이 책은 ‘나’의 재발견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찾을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성공의 표본 부와 명예가 아닌 자신을 찾아가며 잠재된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자신의 성장과 성취를 위한 지속가능한 길을 안내하고 있다. 총 여덟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0년 연속 하버드대를 감동시킨 최고의 인생 특강을 하며 명강의로 꼽힌 ‘나를 찾아가는 여정’, 이 주제를 바탕으로 쓰여 진 책이다.
1장, 이제는 나를 들여다봐야 할 때다.
2장, 냉철한 시선으로 나를 바라봐라
3장, 꿈을 꿔라, 그래야 나아갈 수 있다.
4장, 과거의 ‘나’와 솔직한 대화를 나눠라
5장, 기회를 잡는 것도 능력이다.
6장, 관리자를 넘어 리더가 되어라
7장, 사람을 움직이는 관계의 비밀
8장, 당신이 정말로 해야 할 일
마지막장에서 당신이 정말로 해야 할 일,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끊임없는 세계의 변화 속에서 우리의 잠재력은 계속해서 학습하고, 성장하고, 능력을 개발함에 따라 함께 진화됨을 말한다. 잠재력에 도달한다는 것은 구체적인 행동과 훈련, 단련, 근면을 수반하는 과정으로 끝이 없는 수행 과정을 이룬다면 그만한 가치를 깨닫게 될 것이라고 확신을 준다. 현재 자신에게 처한 시간적, 경제적인 것 등의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만 성취하여 당당하게 자신과 마주설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안다는 것이 나를 지켜내는 힘이 되고, 나를 알기 위해 이 책이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충분히 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