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의 얼굴, 신용 - 리더를 성공으로 이끌고 부자로 만드는 처세술
이수광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신용은 말(言)과 몸(行) 그리고 사람(人)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하고, 신용이라는 글자는 믿는다는 뜻(信)과 쓰임이라는 뜻(用)이 어우러져 있으며 능력이 있는 사람과 그 사람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현대에도 신용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옛날에는 현재보다 더욱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 같다. 옛날의 현자들은 나를 알아주고 믿어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았을 정도로 중시 여겼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신용의 의미가 좁아져 약속이나 계약을 성실히 지키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신용은 그 사람의 말과 행동, 그 사람이 지나온 과거와 품격까지 모든 것을 의미하는 것이 진정한 신용의 의미다. 요즘 들어 더욱 고위 공직자들의 부정과 비리가 많고 정치인과 경제인들 간의 연결고리로 많은 문제점들이 일어남으로 사회를 이끌어가는 정치인과 경제인들에 대한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져 있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신용이 무엇인지를 알고 국민들에게 신용회복의 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 [부의 얼굴, 신용]은 신용의 관점을 단순하게 경제적 차원만이 아니라 사회 윤리적 차원에서 접근하여 건전한 신용사회를 이루기 위한 저자 이수광의 노력이 깃든 책이다. 역사와 고전을 통해 그 시대의 신용에 관한 관점을 이야기로 잘 풀어주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을 미래를 열어갈 청소년들에게 많이 읽게 함으로 신용에 대한 관점을 적립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니 교육적으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팩션의 대가로 불리는 저자 이수광은 오랫동안 방대한 자료를 섭렵하고 수많은 인터뷰를 하면서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역사의 지혜를 책으로 전해주는 글쓰기를 하고 있으며 ‘나는 조선의 국모다’, ‘신의 이제마’ 등 역사서와 경제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부자열전’ 등 경제, 경영서 등의 관련서 들을 저술했다.
이 책을 통해 신용에 관한 자신이 살아온 길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재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신용에 대해 각 분야별로 심도 있게 정리하여 저자의 신용관리 철학을 전해주고 있다. 상인의 신용, 치자의 신용, 신자의 신용, 부모와 자식의 신용, 벗과의 신용, 부부의 신용, 여러 나라의 신용, 말의 신용 총 8장으로 구성되어 현대인들에게 리더를 성공으로 이끌고, 부자로 만드는 처세술을 보여준다. 현대인들은 지켜야 할 것들을 너무나 많이 무시하고 살아간다. 이기적인 생각들이 만연해 나와 관계없는 일이라면 별일 아니라는 듯 상관하지 않고 거짓말도 일삼는다. 이 시대 최고의 리더인 사람들이 반드시 숙지하고 신용을 회복하여 우리 사회가 소통하고 타인관에도 믿을 수 있는 사회가 만들어지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