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를 지배하는 유통 마케팅의 힘 성과를 지배하는 힘 2
양승식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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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유통구조는 단계가 많아 소비자와 생산자 보다 중간유통자에게 이익이 많이 돌아간다고 한다. 요즘은 로컬푸드마켓이나 직거래 장터, 인터넷 직거래몰 등이 많이 생겼지만 대량 판매하는 경우는 유통의 흐름에 따를 수밖에 없다. 농산물의 경우도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까지 가는데 있어 가격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실질적 이익을 보는 곳은 생산자가 아니라는 것이 문제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유통구조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다.

요즘 뜨는 키워드도 해외직구다. 인터넷으로 인해 세계가 하나로 묶여 있어 해외 수입품도 소비자 판매가격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가 너무 터무니없는 가격으로 소비자를 무시한다면 요즘 소비자 당하고 있지만은 않는다. 그러므로 소비자의 선택은 해외직구로 간다. 해외직구는 잘못 구입해 손해를 입는 경향도 있음을 뉴스를 통해서 보기도 하지만 판매자의 양심적인 가격정책이 우선해야할 것이다.

 

이 책은 유통마케팅분야에 약 20여년동안 종사한 저자 양승식이 자신이 경험으로 터득한 영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것으로 시작된다. 끈기 있는 영업, 인적 네트워크 형성, 신뢰성, 열성, 관혼상제의 영업적 기회, 시간관리, 상품의 전문성을 언급하여준다. 다 아는 내용이라 생각될 수 있지만 쉽게 실천되지 않고 간과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자가 경험적 성공확률을 높이는 영업 노하우로 더욱 강조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 이어 2장에서는 유통 시장의 유형을 설명해주고 있고, 3장에서는 현장에서 많이 쓰이는 유통 용어를 간단하게 설명을 해주어 유통의 흐름을 아는데 도움을 준다. 4장에서는 대형 유통사와의 거래 형태를 직매입부터 수수료매입, 매장임대차 거래 등 세밀하게 다뤄주고 있다. 5자에서는 MD 관리법, 벤더로서의 역할, 상품소개와 상담, 재고 관리, 매장 직원관리 등 기본적인 영업 마케팅 기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특히 MD 관리법에서 남자MD와 여자 MD를 다루는 방식이 완전히 다름을 알려주고 구체적인 설명을 해주고 있으며 알고 준비하는 사람만이 성공한다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6장에서 입찰 및 조달 업무로 나라장터와 대기업 입찰 요령을 설명하여주고 7장에서 유통사 제안서 작성법으로 실질적인 제안서 서식을 넣어 설명해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8장에서 가장 중요한 예비 창업자를 위한 상권 분석법에 대하여 언급해주고 있다.

 

이 책으로 초보 창업자들이 창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유통시장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유통마케팅 관련 지식을 폭 넓게 구성되어 있어 우리나라 유통시장의 전반적인 상황을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이 책에는 기본적인 내용부터 유통의 흐름과 용어설명과 제안서 작성법, 상권분석법까지 경험 없이는 얻을 수 없는 내용까지 모두 소개해주고 있어 이 책을 바탕으로 창업을 시작해서 배워간다면 성공의 확률이 높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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