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한 줄은 무엇입니까 - 버리고 집중해서 최고가 되는 자기 정의법
김철수 지음 / 청림출판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한 줄은 무엇입니까? 묻는다면 나도 그렇다 할 대답을 할 수 없다. 책 제목에서부터 나에게 자극을 먼저 준다. 나를 단 한 줄로 정의할 수 있는가? 많이 생각하게 했던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한 줄을 만들기 위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그려보며 메모해 나갔지만 처음엔 나를 정의하기란 쉽지가 않았다. 이 책은 한 줄 콘셉의 정립부터 만드는 방법까지 잘 설명되어 있어 책의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는 나만의 한 줄을 어느 정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의 진행자인 에이트스프링스 오종철 대표가 저서 [온리원]을 펴낸 후 가진 북포럼에서 자신의 온리원철학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었다. 1,000명이 넘는 개그맨들과 경쟁하면서 인기 없는 연예인으로 오랜 시간을 보냈다. 지금은 사람을 웃기는 개그맨이 아닌 소통하는 개그맨으로 세계에서 유일한 소통테이너의 길을 가고 있다고 한다. ‘소통테이너란 콘셉트를 특허청에 상표 등록까지 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한 일이다. 개그맨 오종철씨를 텔레비전 속 개그맨으로 봐 왔었고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의 진행자로도 보아 왔다. 그가 책을 낸지는 몰랐지만 그가 추구하는 철학, 경쟁사회에서의 넘버원의 세상에서 여러 사람 중 한 명이 되기보다 아무도 대체할 수 없는 온리원의 길을 택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공감이 가는 말이었다. 넘버원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사회에서 강요받은 넘버원은 행복하지 않다. 차라리 자신이 원하고 추구하는 온리원의 사람이 된다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자신만의 차별화된 독침으로 승부하는 콘셉트 시장에서 어떻게 자신만의 한 줄 콘셉트를 잡는가가 관건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나만의 한 줄을 찾기 위해 이 책에서 방법을 찾아 나만의 온리원의 삶을 만들어 나가는 콘셉트를 가져 볼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을 가르는 것이 한 줄 콘셉트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한 줄 콘셉트란 소중하지 않은 것은 버리고 진정 원하는 것에 집중해서 자신을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이 진짜 바라는 것의 한 줄이 꿈을 이루게 하는 방향성과 원동력이 되어 준다. 저자는 SK텔레콤과 SK플래닛에서 HCI(Human Centered Innovation)방법론을 기반으로 고객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서비스 콘셉트를 제안하는 사내 컨설팅 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SK텔레콤의 지원으로 세계적인 디자인스쿨 IIT디자인대학원에서 혁신 디자인 방법론 석사학위를 받으며 연구를 지속해오다 한 줄 콘셉트의 개념을 만들어냈다. 저자는 9가지 인사이트에서 한 줄 콘셉트라는 해법을 찾아내었고, 9가지 인사이트에 대한 깊은 고민과 실천을 통해 한 줄 콘셉트를 완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회사의 혁신 팀에서 저자가 실제로 겪은 9가지 인사이트 사례들을 자세하게 다뤄주고 있어 이 책 한 장 한 장 넘기면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메모해 나가다 보면 나를 한 줄로 정의 할 수 있는 콘셉트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