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 피터 드러커 라이브러리 4
피터 드러커 지음, 안세민 옮김 / 청림출판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피커 드러커 하면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라 평가 받고 있다. 그가 쓴 많은 책들은 아직도 각광을 받고 있으며 경영뿐 아니라 사회, 정치, 경제 등 모든 주제를 다룬 뛰어난 저술가로서 프터 드러커는 [새로운 경제 사회의 경영] 이 책에서 사회생태학적 관점으로 진정한 구조 변화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12개의 에세이를 선별해 시장과 경제사회를 분석함에 있어 경제학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주시해야 하며 사회의 전반적인 경영을 강조한다. 케인즈 경제학이 더 이상 현실과 맞지 않음을 인지하고 그 종말을 선언하고, 현재의 경제학에서 개선점과 문제의 해법을 제시한다. 케인즈의 경제학에서는 공급이 수요의 함수가 되어 수요의 지배를 받는다.’고 재정의 한 것에 드러커는 생산성을 강조함으로 분석과 현실적인 조언, 실행 가능한 해법을 제시한다.

 

세계경제가 나날이 발전할수록 환경문제는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드러커는 기업이 환경비용을 감당해야 하는가?’ 의 물음에서 우리는 너무나 오랫동안 진정한 비용을 무시했기 때문에 환경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는 처음부터 존재해왔던 이 비용을 시급하게 충당해야 한다.”고 말한다. 드러커는 경영만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 현실적으로 당면한 과제 환경문제부터 제목그대로 전반적인 경제와 사회의 경영을 강조하며 기업의 책임을 요한다.

 

피터 드러커의 미래를 내다보는 눈은 누구도 따라갈 수 없다. 드러커가 정년퇴직 제도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을 때 많은 사람들의 조롱을 받았었다. 미국에서는 나이를 기준으로 강제 퇴직시키는 제도가 사라지는 추세다. 인구 증가와 고령화 문제로 인한 퇴직, 고용 정책의 변화에 대해 드러커가 제시한 기업의 대응책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도 현재는 청년실업이 문제이지만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노련함으로 한참 일할나이에 퇴직을 함으로 인해 개인적으로 무능력자로 만들어 사회적 구조가 무너져버리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드러커는 사회보장제도와 헬스케어 플랜 또한 개선되어져야 함을 조목조목 분석하고 기업의 역할과 정부의 공공서비스 기관의 역할을 되짚어줌으로써 사회 전체의 발전과 균형을 염두에 두었음이 이 책 곳곳에서 묻어나온다. 새로운 경제학 패러다임의 등장을 필두로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와 기업의 경영문제, 경영자들이 풀어야 할 숙제를 통합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드러커는 성장과 이윤만을 추구하는 기업이 아닌 사회를 생각하는 책임 있는 기업의 경영자들이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