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계획의 힘 -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지금 ‘계획의 힘’을 키워라!
고봉익 외 지음 / TMDbooks / 2014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학생들뿐만이 아니라 꿈을 가지고 도전중인 모든 성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플래닝에 있어 구체적으로 잘 설명되어져 있어 책을 보면서 자신을 알아가는 정리와 함께 단기적인 계획이 아닌 장기적인 계획을 짤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어떤 다른 도서보다도 플래닝에 있어 자세하게 바로 눈앞이 아닌 먼 미래의 나까지 성공할 수 있도록 습관을 잡고 자신의 정체성을 알 수 있도록 세세하게 적혀 있어 이 책으로 학생 혼자서도 스스로 할 수 있게 정리되어 있다. 고가의 학원과 과외를 바쁘게만 다니는 학생들 피곤함에 지쳐 자신만의 셀공 시간이 너무 없어서 걱정이었고 당장 코앞에 시험성적만 잘나오면 되는 현실의 문제점을 잘 파악하고 해답을 주는 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꿈을 향해 나를 새롭게 적립하였으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다시 계획을 짜는 시간이 되어 많은 도움을 받았다.

 

학교 다닐 때부터 플래닝을 알고 실천한다면 그 효과는 공부뿐만이 아닌 인생을 좌우하리라 생각한다. 바로 습관을 잡아주기 때문이다. 플래닝의 핵심은 목표-전략-시간배치-실행-피드백이다. 여기서 플래닝은 일반적인 계획이 아니다. 좀 더 넓고 구체적이고 전략적 계획의 전 과정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을 장기-중기-단기순으로 배치한다. 목표를 설정하기위해 나를 먼저 알아야하는데 나 자신을 알기란 쉽지가 않다. ‘발견하기를 통해서 자신에 대해서 다양하고 깊이 있게 성찰하고 고민하면서 자신의 미래의 모습이나 직업에 대해 탐색해가는 과정을 통해 중장기적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짜기 위해 먼저 자신을 분석하기를 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 하지 않았는가. 나 자신을 알고 공부 전략을 짠다. 시간은 빠르게 흘러가고 잡을 수 없는 일. 하지만 시간배치를 잘 하고 시간을 잘 사용한다면 시간을 잡는 것이라 본다. 그다음은 실행. 공부에도 시스템이 필요하다. 나에게 맞는 나만의 공부 시스템을 만들어 내 것으로 만든다. 지속적인 반복을 통하여 습관을 만든다. 공부 잘하는 첫째 비결은 습관이라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피드백이다. ‘평가 및 분석시간을 가지는 것. 잘못된 점은 반성하고 대안을 찾는 것이다.

 

이 책은 학생들의 공부습관과 미래를 바꾸는 데 결정적 기여를 했으며, 저자들의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해 바꾸려는 노력의 결실이라고 본다. 학부모들이 먼저 플래닝의 학습원리를 터득해서 자녀들을 이끌어 간다면 교육의 문제점들이 점차 해소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