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답이다 - 위기의 시대에 진가를 발휘하는 힘
송영수 지음 / 크레듀(credu)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시대는 올바른 리더를 원하고 있지만 정말 리더다운 리더는 찾기 힘들다.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기존의 관리 중심의 리더십에서 인간 중심의 리더십으로 리더십 턴어라운드하라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관리와 통제는 단기간의 성과를 이룰 수 있지만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시대가 바뀌고 환경이 바뀌면서 변화 속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되어 가는 것은 엄연한 현실이다. 시대의 흐름 속에 전략과 전술이 바뀌어야 하는 것처럼 리더십도 마찬가지로 바뀌어야 한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리더십도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야 함에 있어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지만 리더다운 리더가 되는 것은 어렵다. 다시 말해 심리적 자유를 줄 수 있는 환경과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 리더 가 구성원들의 행복감을 높여주는 리더다.’

 

리더다운 리더를 원한다. 구성원들의 행복감을 높여주는 리더는 구성원들이 마음으로 따른다. 그러면 하나가 되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이끄는 자! 우리가 태어나서 부모님을 만난다. 부모의 이끔. 훌륭한 부모를 만나면 올바르게 자라는 성인이 되고 학교생활에서는 선생님의 이끔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사회생활에서는 직장상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리더가 되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나의 20대에 나를 이끌어주는 멘토가 있었으면 더 나은 내가 되어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 크게 보면 나라를 이끄는 리더와 기업을 이끄는 경영인 리더, 가정을 이끄는 리더, 개인을 이끄는 리더 등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많은 리더가 필요하다. 내가 리더가 될 수도 있으므로 리더의 조건이 무엇인지 제대로 안다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후회 없이 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시키고 공부하며 채찍질하는 길잡이가 될 수 있는 책이다.

 

실행은 결국 리더의 몫이다. 이 책의 목표는 리더의 리더십 회복과 혁신을 돕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여러분은 많은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변화에 자발적으로 도전하려는 사람이 성공하고, 창의와 열정으로 일하는 사람들이 인정받는다.’

 

리더는 한 개인이 아닌 우리를 단체를 이끌어야 한다. 리더십은 실천이다. 타고난 성격이나 카리스마가 아닌 실천, 실행력이다.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차이를 얼마나 줄여나가며 솔선수범하느냐이다.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식도 있어야 되지만 그보다 더 필요한 것은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열정과 추진력이다. 소통의 언어가 필요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배려와 포용이 있어야 하고 긍정성과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리더들이 무엇을 어떻게 실천해야하는지 구체적인 해답을 제시하며 리더십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올리고자 하는 리더들의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