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강박 - 행복 과잉 시대에서 잃어버린 진짜 삶을 찾는 법
올리버 버크먼 지음, 정지인 옮김 / 북플레저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 강박 - 올리버 버크먼

나의 행복에 대해서 강박적으로 행복해야 한다는 생각을 계속 하며 오히려 스트레스를 조금씩 받는 상황에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여러 파트가 있고 또 그 안에 짧게 주제들이 있어 주변에서 겪을 만한 일들과 함께 행복에 대해서 소개들이 나온다.

몇 개의 파트를 저장한 문장과 함께 소개할까 싶다.

✔️1장 행복 강박에 시달리는 시람들
P.41 "불행해지는 방법은 아주 많지만 편안해지는 방법은 딱 하나요. 행복을 좇는 짓을 그만두면 되지.“

행복에 이르는 부정적 경로를 만들어가지 않는 것.

* 행복해야지, 행복해지기 위해선 이걸 해야 해 라는 식으로 나한테 세뇌하듯 되새긴 적이 여러번 있는데 이 챕터는 그 생각을 사라지게 해줬다.
* 행복에 대해 집착적으로 생각하는 걸 멈추고 현실을 직시하며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면 좋을 것 같다.

✔️ 2장 비관적인 사람들이 행복을 찾는 방법
p.57 매사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보려는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재충전이 필요하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충격에 부딪혀 그 노력이 흔들리거나 불충분했음이 드러나면 더 깊은 침울 속으로 빠져들고 만다.

나쁜 일 미리 생각해 보기 - 첫 번째 무언가를 잃는 생각을 하면 나중에 받을 충격이 줄어든다. 두 번째 불안에 대한 해독제가 된다.

* 안심을 주는 건 양날의 칼이다. 단기적으로는 좋지만 후에 가면 갈수록 더 큰 안심을 찾으려 하기에. 더 나쁜 점은 안심이 불안을 악화할 수 있다는 점. 안심하다가 그 일을 마주하였을 때 더 큰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기에.

✔️ 6장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을 살면 행복할가
p.216 환상을 품지 않고 산다는 것은 현실을 직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역효과만 내는 자기 보호 수단이 없을 경우, 오히려 곤경에 닥쳤을 때 회복력이 강하고 이것은 결국 소박하지만 매우 견고한 행복의 요건으로 작용한다.

*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환상을 가지지 않을 것. 곤경에 닥쳤을 때 환상 속의 해결책이 아닌 현실의 해결책을 곧장 생각해내며 좀 더 빠르고 극복할 수 있게.

✔️ 8장 반드시 죽기에 반드시 죽음을 기억하라
p.311 행복에 이르는 부정적 경로는 다른 종류의 경로일 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목적지다. 어쩌면 그 경로가 목적지라고 말하는 것이 더 옳을 지도 모른다. 부정적 능력은 우리에게 그러한 일로 너무 진을 빼지 말라고 충고한다.
•••
“훌륭한 여행자는 계획에 연연하지 않는다. 목적지에 닿는 것만이 여행하는 목표가 아니기 때문이다.”

* 여행의 목표는 목적지에 있는 것이 아닌 여행 그 자체가 목표일 것. 목적지만을 목표로 두고 여행하는 그 길에는 집중하지 않을 시 무언가 하나를 놓치게 될 수도 있다.
* 그러니 목적지와 함께 그 길도 같이 집중하며 길을 나아가도록 할까 싶다.

___
행복이란 찾아가는 것이 아닌 그냥 내가 가는 길 자체에 있는 듯 하다. 그러니 너무 강박적으로 생각하지 않고 길을 나아가야겠다.



#행복강박 #올리버버크먼 #북플레저 #서평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