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언제나 괜찮다 - 흔들리는 시간을 넘어 단단히 나를 세우는 법
이현수 지음 / 북파머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언제나 괜찮다 - 이현수

언제나 나에게 괜찮다고 말해줄 그런 존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서평을 신청하게 되었다.

챕터별로 마음체크라는 부록(?)이 있다. 짧지만 나에 대해 돌아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다. 1부와 3부는 마지막에 있고 2부는 중반과 마지막에 총 두 개 있다.

1부 마흔에 찾아온 마음의 대소동
중년기 우울증에 대해 본인이 겪었던 일들과 감정들이 나온다. 그리고 나이대에 오는 우울증에 대한 설명도 있어서 좋았다. 나만 겪는 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안심이 되다가도 다른 사람들도 이렇게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년기에 찾아온 우울증에 대해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온다. 호르몬 감소와 외부 스트레스의 압박, 감정적 격랑, 내부로부터의 위기가 나오고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나온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직장 스트레스인 것 같다. 잘 버티다가 중년에 일에 익숙해져 있을 즈음에 직장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증이 온다니… 조금 걱정된다. 내년이면 졸업하고 취업을 준비해야 하는 상태에서 중년에 직장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니.. 취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받을 수는 있지만 중년에도 받을 거란 생각은 하지 못했다. 그래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으니 좀 더 내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쪽으로 최대한 나아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부 소동 진화 : 컴포트 존에서 버티기
컴포트 존 찾는 방법에 대해서 살짝 이야기를 할까 싶다.

‘컴포트 존’이란 마음 편히 있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 뜻으로 소동의 와중에도 잠시 머물러 힘을 얻을 수 있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말한다.

컴포트 존 확보하기 전 할 일들이 세 가지 나온다.
첫 번째로 할 일은 지금 처한 상황을 진단 내리는 것. 단번에 ’환자‘라 규정짓지는 말라고 한다. 무조건 약을 먹어야 하는 환자라고 생각을 하지 말라는 것이다. 맞는 말 같다. 약을 먹어야 괜찮아진 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약에 의지하게 되고 본질적인 것은 해결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할 일은 왜 이런 소동이 벌어졌는지 생각해보는 것.
p.46 중년기의 마음 소동은 당신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갖고 털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털어 남은 인생을 대비하라는 알람이다.

마지막으로, 정신을 바짝 차리자.
p.47 ‘예기치 않은’ 힒듬이어서 그렇지 세부적 스트레스와 감정은 사실 다 경험해본 것들이다. 소위 ‘내가 아는 그 맛’인 것이다. 그 맛이 한꺼번에 쏟아져 소화가 안 될 뿐이지 하나씩 정리해나가면 길이 보인다.

컴포트 존 확보하는 방법이 나온다.
’안정화‘ 불안과 혼란 등을 완화하고 현재에 집중하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 마음의 짐 더 얹지 않기. 등등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힘들더라도 즐거운 생각을 하며 버티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컴포트 존으로 들어가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질 것이다.

3부 해피니스 커브 상승선 올라타기
상승하기 위해 털어낼 것들이 나온다.
1. 욕심과 허세
2. 감정의 짐
이것들을 털어내어 좀 더 가볍게 하지만 너무 가볍지만은 않게 하여 상승 곡선에 올라타면 좋을 것 같다.

재하강이 다시 올 수밖에 없다. 그럴 때면 올라가는 걸 잠시 멈추고 휴식하며 다시 돌아보자. 하락선은 그렇게 크지 않기에 마음을 다잡고 잠시 휴식한 뒤 다시 올라가기 시작하면 된다.

참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아직 마흔은 아니지만 나에 대해서 나의 우울에 대해서 생각해 볼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그 전에는 우울증이 오면 그저 숨기에 바빴지만 지금은 우울증이 오면 그대로 받아들여 잠시 휴식한 뒤 다시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다.

마흔이 훌쩍 넘으신 분들, 아직 마흔이 되지 않은 분들, 마흔을 앞두고 많은 생각이 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굉장히 다양한 이야기가 있고 이겨낼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나와있기에 하나쯤은 직접 해보며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고이 간직하며 불안할 때마다 읽을 것 같다. 책 제목이 당신은 언제나 괜찮다이며, 책 내용도 언제나 괜찮다고 나에게 말해주는 느낌이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 제 2의 인생을 준비해야 할 때 꼭 다시 읽어보며 천천히 준비해야겠다.


#당신은언제나괜찮다 #이현수 #북로망스 #서평 #서평단 #인문 #심리학 #위로 #공감 #조언 #중년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신간도서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