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 약 같이 먹어도 돼요? - 가정에 한 권씩 상비해두는 올바른 약 가이드북
염혜진 지음 / 더블:엔 / 2024년 12월
평점 :
가정에 한 권씩 상비해두는 올바른 약 가이드북
현직 약사가 알려주는 처방전 없이 약 잘 사는 법
약 제대로 알고 먹어야 합니다.
같이 먹으면 위험한 약이 있어요.약국 똑똑하게 이용하는 법, 현직 약사가 알려드립니다.
약을 오래 먹고 많은 약을 먹기에 다니던 병원이 아닌 곳에서 받은 처방전을 가지고 약을 사러 가게 되면 꼭 같이 먹어도 되는지를 묻고 산다.
하지만 흔히 처방전 없이 사는 약 그냥 산다.
남편은 피린계 부작용이 있어 꼭 물어보고 산다.
흔히 우리가 사먹는 약이 다른 약과 함께 먹게 되면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한번도 생각한 적 없는 내용이라 꼭 제대로 된 약을 사야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흔한 감기약도 제대로 알고 먹고 상처에 바르는 약도 알고 발라야 하고 비슷한 약일지라도 효과는 다르다는 점이다.
단골 약국을 정하고 다니면 부작용을 덜 수 있고 제대로 복용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약국을 이용할 때는 평일을 이용해야 할증이 붙지 않는다는 것이다.
P.24
게보린정처럼 카페인 성분 복합제가 든 감기약을 복용할 때, 커피, 초콜릿, 녹차 등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도 신경씁니다.
P.25
보통의 진통제는 통증이 있을 때만 복용하므로 하루 최대 용량을 기억해두세요. 하루 기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최대 4000mg, 이부프로펜 성분 최대 3200mg, 덱시부프로펜 최대 1200mg,나프록센 성분 최대 1500mg 이상은 복용하지 않습니다.
P.36
모드콜S연질 캡슬, 테라플루 시리즈 모두 MAO억제 (항우울제, 항정신병제, 감정조절제, 항파킨스제)등을 복용하고 있거나 MAO억제제 트여 중지 후 2주 이내인 사람 및 천식환자는 복용 금기입니다.
P40
쌍화탕은 감기 증상을 완화해주는 약이라기보다
는 힘든 일이나 병을 앓고 난 후 허할 때, 피로감이 심할 때, 식은 땀이 나며 허약한 사람에게 쓰는 피로회복제입니다.
P.50 숙취로 인한두통에 타이레놀전500밀리그램 복용 간 손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P.69 비염 예방을 위해 평소 프로바이오틱스, 아연,오메가3, 비타민 D 등 면역 상승과 관련 있는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츠 페이스트는 잇몸약과 치약의 합성어로 만든 제품명인데요. 치약 형태의 잇몸약으로 보면 됩니다. 항염, 항균 항부종,조직 강화, 지혈 작용을 치은염, 출혈,고름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P.85
P.98
까스활면수큐액에는 육계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평상시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조심합니다.
P.104
훼스탈플러스와 베아제 속 판크레아핀 성분은 소 또는 돼지 췌장에서 추출된 효소라서 소고기, 돼지고기에 알레르기 반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급성 췌장염, 만성 췌장염 등 환자에게는 금기입니다.
P.134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한 근육경련에 사용되는 마그네슘이 들어가 눈 떨림이나 근육이 쑤시고 저릴 때 도움이 됩니다.
P.154
우황청심원의 효능과 효과는 뇌졸증(전신불수,수족불수,언어장애,혼수,정신혼미, 안면대비) 고혈압, 두근거림, 정신 불안, 급만성 경풍, 자율신경질조증, 인사불성 등입니다.
정신과약 복용 혹은 심혈관 질환약을 복용중이라면 후황청심원을 같이 먹지 않았습니다.
P.184
도미나크림은 비타민C와 비타민E등 항산화제가 들어있습니다.간반, 기미, 주근깨, 노인성 검은 반점에 점차적인 표백을 효능을 인정, 하루 1~2회 바르되 밤에 자기전에 사용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P.201
니조랄2%액은 샴푸로 알려져 있지만, 두피부터 전신, 얼굴에도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 항진균액입니다. 단, 아졸계 항진균제는 장기간 사용 시 내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장미님 서평단에 당첨되어 염해진 작가님으로부터 제공된 책으로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