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의 시대 - 하얼빈의 총성
이우 지음 / 몽상가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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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시대는 연극 한편을 보는 느낌이다. 연극 한 장면 한 장면이 스크린에 담겨진 그 자체인 작품이다.
희곡작품을 처음 접하면서 드는 느낌은 새롭다이다.
드라마의 대본집과는 또다른 느낌이다. 드라마를 보고 대본집을 읽으면 드라마 장면이 떠오른다. 정의의 시대는 책을 읽으면서 독자 스스로가 장면을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장면을 그리며 대사를 치고 무대위에 독자 스스로 서게 만든다. 이 책의 매력이 여기에 있다. 정의태가 가지고 있는 갈등을 스스로 느끼면서 나라면 어떤 감정으로 말을 할 것인지 어떤 표정 어떤 행동으로 무대에 설 것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한 사람의 고독한 내면을 들어보게 하고 갈등의 요소가 과연 어디서 시작되는지 정의가 그리고 신앙이 무엇이 더 많이 갈등하게 할지를 고민하게 만든다. 살인자 아니면 의병 확연한 차이가 있다. 정의태는 살인자라고 여기며 끝까지 의병으로 남아야만한다. 정의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미래의 청춘들을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던지면서까지 신앙을 버리면서까지 우리가 알고자 하는 정의에 정당화를 위해서라도 그는 의병이어야 했다. 마음속 정의는 자신은 분명 살인자이다. 살인자 어떤 것으로도 용인되지 않는다. 그 시대는 살인자일수밖에 의병이라도 그래야만 했다.
그 시대가 그렇게 만들었다. 살인자이자 의병이 있었기에 우리는 지금 이렇게 자유롭게 선진국의 대한민국에 살고 있다. 그들의 살인이 정의의 시대를 넘어서 결국 대한민국이 건재한거라고 본다.
정의태라는 한 사람이 아닌 수 많은 정의태가 있었기에 일본은 패배자가 된 것이다.
영원한 의병이 우리에게 건네는 말 진정한 정의의
시대를 살아가라고 건넨다.

책속으로
의태: 무고한 아이와 아내가 있었다고!아이들에게 비극을 안겨 줄 수는 없는 일이야!
의태:난 살인을 하러 간 게 아니야!그저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갔을 뿐이었지. 우린 의병이야!P27

신앙으로 완결되면 좋았을 테지만,저는 주님의 양이기 이전에 조선의 아들입니다.대한제국을 지켜야 합니다.정의를 위해 신앙을 지키지 못하는 저의 고통을 헤아려 주시옵서. 훗날 주님 앞에서 심판을 받는 그날에는 부디 저의 죄에서 정의를 빼고, 오직 불의만을 심판해 주십시오.P35

의태:오직, 그러니까 조선의 이름으로, 민중의 이름으로만 사람을 죽일 수 있어. 하지만 나는 조선과 민중의 이름으로 불명예로 더럽혀질까 그게 두려울 뿐이야. 정의는 불의와 달리 숭고해야 하거든.P39

나나코:남자들이 말하는 정의란 참 무서워요.그쵸?일본은 조선을 지배하기 시작했고, 당신은 방아쇠를 당겨 나의 남편을 죽였잖아요.
의태:맞습니다. 정의라는 건 사람을 괴믈로 만들기도 하는 것이지요.P73

의태:정의란 불변의 진리입니다. 인륜과 천륜처럼 정의는 변하지 않습니다.
다이스케:그 인륜과 천륜을 정의하는 게 바로 힘입니다.승자의 역사가 곧 정의의 역사였죠.P99

의태:정의를 위한 의지의 을림을 전하는 것, 그게 죽기 전 제 마지막 사명입니다.P140

창주:온 세상이 아름다운 정의를 부르짖는데 메아리처럼 들려오는 건 기쁨의 함성이 아니라 신음과 비명뿐이에요.
형두:바로 정의는 숭배의 대상이라는 거야.P160

창주:절대적으로 숭배해야죠. 우리의 대한 독립을.,P163

출판사에서 제공된 책을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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