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호랑이 책 - 그 불편한 진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2
이상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험한호랑이책그불편한진실

호랑이의 역사는 우리 조상의 역사이기도 해. 호랑이는 숱한 신이 되어서 힘들게 살아가는 우리 조상들을 위로해주었거든. 그러니 호랑이는 단순한 동물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해.
조선시대 이후의 호랑이 이야기를 할 거야. 슬픈 호랑이의 역사라고 할 수 있지. 우리 조상들이 어떻게 호랑이를 탄압하고 멸종의 길로 몰고 갔는지 냉정하게 밝히려고 해. 호랑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동물이지만, 호랑이를 멸종시킨 것도 우리나라 사람들이거든. 그 불편한 진실을 이제는 밝혀야 해.
🖊 호랑이를 올림픽 마스코트로 쓸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호랑이를 좋아하고 신격화했지만 정작 보호해야했지만 함부로 잡아 부,명예 수단으로 보았기에 지금은 남아있는 호랑이도 없고 가죽조차 남아있지 않고 단지 호랑이가 이 땅에 살아있었다는 사실만 남았다.
조선시대에는 일년에 1000마리 정도 잡았다는 기록이 있을정도로 우리나라에 많은 호랑이가 살아있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을뿐이다. 아직도 호피가 비싼 가격으로 팔리는데 조선시대에서도 호피는 오늘날처럼 비싼 가격에 팔리고 진상을 하면 벼슬까지 얻을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었다.
📚
호랑이는 사라져 가면서도 엉뚱하게도 인간들 사이에서 절대 권력이나 명예, 부, 그리고 영웅의 상징으로 변해 갔다. 사실 호랑이는 절대 권력자가 아니다. 그런 상징적인 의미는 인간들이 만들어낸 것으로 호랑이의 뜻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다.
📚
다른 생명체와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서로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만큼 다양한 생명체가 어울려 살아가면 우리의 미래는 건강해진다.

🖊 발전하에 점점 숲은 사라지고 동물들이 살아갈 공간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고속도로에 동물들의 사체를 자주 보게 된다. 동물들의 길을 막았기 때문이다. 동물들이 길을 잃게 되면 결국 사람들이 살아가야 하는 길도 잃게 된다고 보여진다.
더블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더 늦기전에 찾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 먹이사슬이 무너지게 되면 돌아오는 것은 인간에게 가해지는 피해라고 본다.
단순히 호랑이가 사라진게 아닌 인간이 스스로 살아가는 터전을 잃어간다는 사실에 중점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한번 사라진 것은 되돌릴수 없기에 우리 스스로가 지켜야 할 것들을 소중하게 여겨야 하지 않을까 싶다.

특별한서재에서 제공된 책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