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인문고전 독서의 힘 - 인간이 배워야 할 모든 것이 인문고전 안에 있다!
박상용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고전을 듣기만 했지 읽어본 적은 없다. 어렵게만 느껴져서 엄두도 못내고 읽을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막상 인문고전을 접하고 보니 흥미롭고 읽어야 하는 이유를 찾게 되었다. 읽기 편하고 흥미로운 책을 주로 읽다 보니 내용을 기억 못하고 나 그 책 읽었어 정도이다. 주로 책을 읽으며 기억하기 위해서 기억에 남는 부분을 필사를 하며 읽기에 시간이 걸리지만 서평을 쓰거나 다른 사람들의 서평을 읽을 때 비교하며 생각을 정리하는게 좋아서 노트에 정리해 두었다. 참 잘했다고 칭찬해 주고 싶다. 나 자신에게 말이다. 자신에게 칭찬을 사랑을 해줄 때 자신감이 생김을 깨닫게 된다.
독서의 힘이란 참 큼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주는 책임에 분명하다.
우리나라 성인중 일년에 한권을 안 읽는 사람이 많다고 들었다. 지식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지혜를 배우는데 게으름을 피우는 성인들에게 책 좀 읽으라고 인문고전 하루에 10분 투자하라고 권하고 싶다. 인문고전을 접하면 사고, 논리, 그리고 분석력등의 성장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
성장하는 어른이고 싶다. 제자리 걸음이 아닌 앞으로 나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가고 싶다. 50대 지천명을 지나고 있기에 삶에 충실하고 싶어서다.

📚
품격 있는 말을 위한 자세
1.군자는 절대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2.군자는 앞에서 하는 말과 뒤에서 하는 말이 다르다.
3. 군자는 입을 아끼고 호랑이와 표범은 가죽을 아낀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지식을 배우고 익혀 나간다. 하지만 그 지식이 지혜가 수반되지 않으면 완전한 지식인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내 마음을 닫고 상대의 말을 들으면 눈앞에 금덩이도 돌로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언제나 상대방과 소통할 때는 내가 먼저 마음을 열고 결과를 기다려보는 것도 좋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6가지 방법
1. 자신감을 넘어 자존감을 가져라
2.자기 자신에게 다짐하라
3.당당하게 자세를 유지하라
4.적을 만들지 마라
5.충고의 말을 감사히 생각하라
6.상대방을 인정하라

내가 매일 거르지 않고 하는 것이 있다. 만보를 걷는 것이다. 생활의 변화는 많이 주어졌다. 건강도 좋아지고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계절을 제때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나의 루틴으로 자리잡았다. 한가지 한가지를 만들어서 지키다 보면 삶의 여정에 감사함이 자리하여 노년에도 건강한 삶이 자리하리라 믿는다. 인문고전에서 찾은 지식을 바탕으로 지혜로운 지식인으로 거듭나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