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케
매들린 밀러 지음, 이은선 옮김 / 이봄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원전 호메로스는 오디세이아를 지었다.
3천 년 뒤 매들린 밀러는 키르케를 써야 했다.
매들린 밀레는 키르케가 서양 문학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마녀라는 점에 매혹되었다고 한다. 사회가 여성에게 허용해준 힘보다 더 큰 힘을 가진 여성에게 주어지는 단어가 마녀인데, 키르케를 통해서 남성 영웅들이 당연하게 갖고 있는 능력을 여성에게도 부여하고 싶었다고 말한다.
그리스로마 신화를 알지 못하는 사람도 키르케를 통해서 흥미를 분명 가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신들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은 하나같이 출중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키르케는 스스로 아무것도 아닌 돌멩이였다. 수천 곱하기 수천의 어린 님프 가운데 한 명일 뿐이었다.
신들 사이에서는 그저 비천한 하급 여신이다.
아버지처럼 능력이 출중하지도 어머니처럼 잔인한 매력을 풍기지도 않는다.
인간의 세계에서 친구를 찾던 와중에 자신이 인간이 될 수 없기에 인간을 신으로 만드는 능력을 찾게 되고. 신이 된 인간은 키르케의 마음을 모른채하고 다른 신을 받아드리게 되면서 키르케에게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 연적을 괴물로 바꾸어 버리고 신들까지 위협 할 수 있는 주술의 능력이었다.
아버지로부터 무인도로 추방을 당하게 된다.
무인도에서 두려움을 극복하며 자신의 능력을 키우며 자유로운 삶을 살아가는 키르케
신이라면 무한한 능력을 가졌기에 주어진 대로 살아가면 된다.
키르케는 사람의 따스한 감정을 가져서 자신의 잘못에 대한 후회를 하면서 살아가지만 수 많은 노력으로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 간다.
한 여성의 성장 스토리이다.
단지 여신이라는 점이 다를뿐이다.
낮은 신분의 여성이 삶을 헤쳐 나가는 남성 우월주의와 맞서 성장해 나가는 신여성이라고 여겨진다.
마녀라고 하면 선입견을 가지고 보지만 키르케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선구자적 마녀라고 지칭하고 싶다.

드라마로 제작된다고 하니 더 기대가 된다.
500페이지가 넘는 책이지만 흥미로워서 읽는 동안 행복했다.

서평단 자격으로 제공 받은 책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