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었지만 늦지 않았어
한돌 지음 / 열림원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늦었지만 늦지 않았어
한돌 지음
열림원

홀로 아리랑, 개똥벌레 국민 애송곡으로 사랑받는 작곡가 한돌 떠도는 별들에게 띄우는 빛나는 꿈의 노래가 탄생하게 된 배경과 노래 가사가 수록된 책이다.
노래는 널리 알려졌지만 배경까지 알게 되면 더 노래를 깊이 있게 알게 된다.
작은 들꽃 하나도 섣부르게 생각하지 않고 소중하게 여김으로 탄생된 노래들이 듣기 좋고 사랑받는 이유가 있음을 알게 되니 노래 가사가 깊이 다가왔다.
개똥벌레는 친구가 없어서 탄생된 노래이고 홀로 아리랑은 독도의 사랑을 깊이 새기며 탄생한 노래이다.
우리나라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작은 하나도 소중하게 새김을 알게 해준 작가야 말로 진정한 시인이며 작사가이기에 사랑받는 노래가 오래 불리고 있다는 사실임을 책을 통해서 알았다
386세대라고 불리는 세대라면 한번 꼭 읽었으면 한다. 가사가 주는 의미를 알면 노래가 더 쏙쏙 들어오기 때문이다.

인생은 목적지에 일찍 도착하는 것이 아니라 목적지를 향해 꾸준히 걷는 것이다.P21

느림은 게으름으로 변할 수 있지만 천천함은 변한대 해도 너그러움이다.P29

천사는 악마옷을 입어도 천사이고 악마는 천사 옷을 입어도 악마이다.P60

세상에서 가장 부지런한 사람은 한 걸음씩 꾸준히 걷는 사람이다.P67

나는 고통을 멈추기 위해서 너와 헤어지려고 했는데 너는 고통을 참으면서 나와 함께 살려고 했구나.P77

열심히 일한 사람은 온몸에 먼지가 묻어도 아름답지 않은가. 꽃은 꽃잎에 먼지가 묻어도 향기를 잃지 않는다.P96

내가 걷는 속도로 지나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서 있는 상태에서 빈 추억만 의미없이 지나가는 것 같았다.P158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것이 고요가 아니라 여러 소리가 제대로 들리는 것이 고요였다.P243

남과 북이 아리랑을 내버려 두는 마당에 독도 혼자서라도 부르면 남과 북이 모른척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된다면 결국 혼자 부르는 아리랑이 아닌, 함께 부르는 아리랑이 될 것이다.P280

노을이 아름다운 건 구름 때문이라는 것. 구름이 불타는 것이 슬픔이 불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 슬픔이 바로 기쁨이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눈물이 주르륵 흘러내렸다. 인생이 아름다운 건 꿈이 있기 때문이지. P292

독도가 외로운 것은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 마음이 독도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P298

산삼이 잘 자라지 못하면 기가 흐르지 못해 나라가 허약해지는 것이고 나라가 허약해지면 정치가 추저분해지고 모든 것이 흔들리게 된다.P305

비움은 채워질 때 빛나는 것이고 가득함은 비울 때 빛나는 것이다.P325

하늘은 우리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용서하는 것이다.P346

열림원에서 제공하는 책으로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