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거짓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 가짜 정보와 허위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 팩트 체크의 기술
앨릭스 에드먼스 지음, 황가한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주의! 거짓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
ㅡ앨릭스 에드먼스

● 가짜 정보와 허위 선동에 넘어가지 않는 팩트 체크의 기술

➡️. 이야기, 통계, 연구의 탈을 쓴 거짓의 지뢰밭에서 살아남는 거의 모든 방법

✡️.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 정보가 완전히 장악해버린 세상에서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건 우리 자신뿐

ㅡ우리는 다중 미디어의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처럼 방송국에서 일방적으로 보내주는 방송을 시청하는 시대가 아니다. 지금은 개개인이 방송국이라고 할만큼 셀 수없이 많은 정보가 쏟아진다.
그러나 이것은 마치 양날의 검같아서 장단점이 뚜렷하게 존재한다.

그것이 이 책의 제목이 주는 메세지다.
"주의! 거짓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음"
유튜브와 각종 sns에서 개인 방송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고, 기업적으로 진행되는 방송들도 있다. 방송이라는 매체의 특성상 사람들은 그것을 신뢰하게 되는 데, 전달되는 정보 중 1.2개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혹은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집어 넣더라도 판별하기 어렵다.

이런 점을 악용하여 요즘에는 처음부터 자신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뉴스와 정보를 짜집기하여 퍼트리는 이들까지 늘고 있다.
알고리즘을 통해 타고 들어오는 정보를 무지성적으로 수용하다보면 어느 순간 그들의 믿음에 노예가 되어있을 수도 있다. 그들은 무척이나 교묘한 방법으로 선동하는 데 그 방식이 마치 사이비 종교같기도 하다.

"어리석은 사람만 틱토커의 이야기에 속아 넘어갈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럴듯한 주장을 믿고 싶은 유혹은 아주 강렬해서 부유하고 유명한 사람도 곧잘 넘어가곤 한다."

개인 매체들로서는 그로 인해 수익을 창출하고 자신의 인지도도 높이기 때문에 손해볼 것이 없다. 문제는 그들에게 이용당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치관에 혼란을 겪고 경제적 손실을 입는 등 피해가 커진다는 것이다.

이 책을 쓴 저자는 미국인이지만 현재 미국이나 한국이나 상황은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 안타까움을 느끼고 이야기, 통계, 연구의 탈을 쓴 거짓의 지뢰밭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전수해주려 한다.
진술은 사실이 아니고 사실도 데이터가 아니다. 데이터는 증거가 아니며 증거가 증명인 것도 아니다
우리는 단순히 구구절절 설명하며 통계와 증거를 제시했을 때 확증하는 데 그렇지 않다는 말이다.

어찌보면 해결책은 간단하다.
현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고 개인으로서 더 똑똑하게 생각하고 더 똑똑하게 생각하는 조직과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한다.
적극적으로 반대의견도 찾아보고 나를 둘러싼 집단사고도 극복해내야 한다. 전해지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고력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책 맨 마지막에는 더 똑똑하게 생각하기 위한 체크리스트가 있는 데, 자신의 생각을 점검해보는 데 가이드 라인이 되어줄 것이다.
다중매체가 주는 문제점을 인식은 하고 있었지만 이 책을 통해 그 심각성을 더 크게 느끼게 되었다. 이건 개개인이 중심을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제대로 보고 판단할 수 있어야 겠다.


[ 위즈덤하우스 @wisdomhouse_official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주의거짓이포함되어있을수있음
#앨릭스에드먼스 #위즈덤하우스
#가짜뉴스 #팩트체크
#신간소개 #책추천 #북스타그램 #북리뷰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