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병진 선생님의 열두 달 화학의 쓸모 - 계절 따라 배우고 실험으로 익히는 일상의 화학
정병진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도서협찬❤️《 열두 달 화학의 쓸모 》
ㅡ정병진
● 계절 따라 배우고 실험으로 익히는 일상의 화학
➡️.교과서 밖으로 GO! 일상 속에서 화학 원리를 찾아 봐요
✡️. 미래를 디자인해요! 화학이 우리 사회와 만나는 지점
ㅡ우리가 사는 세상에 얼마나 많은 화학이 존재하는 지 알고 있는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은 하겠지만, 얼만큼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다.
화학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숨쉬는 공기처럼 자연스럽고 조용하게 아주 깊숙이 우리의 삶 속에 스며들어 있다.
그 엄청난 화학의 세계를 이 책에서는 1년 12달로 나누어 각 계절에 맞는 실험도 하고 꼭 필요한 화학의 쓸모를 배워본다.
주제가 재미없다면 과학에 관심없는 사람들은 굳이 궁금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내용들이라 알아두면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 으쓱할 수 있으니 너무 좋다.
이 책이 다른 화학책들과 다른 점은 소개하는 내용과 연관된 다양한 실험들을 직접 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다.
1월에는 불꽃 반응 실험, 2월에는 초콜릿 만들기, 3월 연필심 전기분해, 4월 룸 스프레이 만들기, 5월 과일 전지 만들기 실험,
6월 색소분리 실험, 7월 자외선 차단제 만들기, 8월 간이 정수기 만들기, 9월 간이 열기구 만들기, 10월 자연염색, 11월 혈당과일, 12월 형광실험 까지 있다.
준비물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고 실험단계도 간단해서 누구나 집에서 쉽게 따라 해 볼 수 있다.
나는 이 중에서 4월에 나오는 향수 이야기와 룸 스프레이 만들기가 제일 재미있었다.
소독용 에탄올과 증류수, 에센셜 오일은 쉽게 구할 수 있고 용량만 잘 체크해서 섞어 주기만 해도 룸 스프레이가 완성된다.
로즈마리, 장미, 라벤더 등의 향을 가진 에센셜 오일은 휘발성이 강한 유기화합물이 섞인 혼합물로 물에 잘 용해되는 성질이 있고 분자들이 공기중으로 퍼져 나가면서 은은한 향을 느끼게 해준다. 룸 스프레이로도 딱이다.
이걸 보고 나도 바로 온라인 몰에서 재료검색을 했다. '나 만의 향수 만들기' 라는 로망이 있었는 데 생각보다 간단했다.
6월과 12월 다음에 나오는 '교과서 속 화학역사기행' 도 재밌다.
첫번째는 연금술에서 근대화학의 원소, 원자, 분자를 알게 된 과정을 다루고 있고, 두번째에는 주기율표에서 생명화학까지 소개하면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화학자들도 많이 소개하고 있다.
모든 과학자들이 다 대단하지만 이토록 미세한 세계를 알아 낸 화학자들도 참 대단하다.
나는 과학에 문외한인데도 참 재미있게 본 책이었다.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들이라면 열광할 만큼 재밌다.
올 겨울방학에는 집에서 책에 실린 실험들을 하나씩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직접 해보면 화학이 더 재미있어질테니.
[ 청어람미디어 @chungaram_media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열두달화학의쓸모 #정병진 #화학 #청어람미디어 #화학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