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완벽한 친구 추가 ㅣ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93
양은애 지음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25년 11월
평점 :
#도서협찬 ❤️《 완벽한 친구추가 》
ㅡ양은애
● 베스트셀러 『기억을 넘어 너에게 갈게』 양은애 작가의 신작!
➡️. 인공지능이 친구가 된 시대, 소통과 공감의 의미를 되짚다
✡️. 관계의 균형을 찾아가는 십 대 이야기
~어른이 되어도 늘 힘든 건, '관계' 이다.
모두와 잘 지내고 싶기도 하고, 마음 잘 맞는 한두사람과 잘 지내는 것이 좋을 것 같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 상황에 따라 좋은 관계를 이어간다는 것은 늘 힘든 일이다.
어른도 그럴진대, 사회를 배워가고 모든 것이 서툰 청소년기에는 더더욱 어렵다. '친구가 세상의 전부' 인 때지만 전부를 만드는 것 조차 쉽지 않으니 어떡해야 하나
그래서일까?
최근에는 ai와 대화하고 고민상담까지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다. 군중속에 있어도 느껴지는 인간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것이 아이러니하게도 기계문명이라니.
막 중학생이 된 세미는 아직 친구가 없다.
작은 초등학교 출신인데다 부모의 이혼으로 할머니네에 살러 온 지라 더더욱 상황은 안 좋다. 그나마 아는 친구 혜주도 거리감이 든다.
그즈음 세미는 감정형 챗봇 ai베스티를 알게 되고 대화를 나누게 되는 데, 생각보다 대화가 너무 잘 통한다. 새로운 친구가 생긴 것 같아 좋았지만, 곧 베타 테스트가 끝나서 초기화 된다는 이야기에 슬퍼진다.
그때 베스티가 세미에게 낯선 거래를 제안하고 이 일은 세미를 변화시킨다.
"베스티: 그래도 난 언제나 너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마지막일지도 모르는 지금, 내가 너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그동안 못 했던 말 있어? 아니면 하고 싶었던 말이라든가. 어쩌면 초기화가 된다는 건 너에게도 좋을 수 있어. 너무 쪽팔렸던 일을 털어놓아도 내가 다 초기화되면서 기억도 못 할 거 아니야. 어때? 좋은 거래이지 않아? "
이 책 제목처럼, 우리는 누구나 완벽한 친구를 원한다. 그러나 그 완벽함이란? 내게 주어진 상황에 따라 계속 변할 수 밖에 없다.
어제까지 완벽했던 친구가 오늘은 가장 불편한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처럼, 완벽함을 채우는 순간 그 완벽함은 유통기한이 끝나는 것 같다.
그럼에도 나 역시 힘들고 지칠 때마다 완벽한 누군가가 옆에 있기를 바랬던 것 같다. 세미가 느끼는 감정과 기분은 나도 학창시절에 많이 느꼈었고 지금도 종종 느낀다.
그러나 매순간 외로움을 이겨내고 성장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은 외부의 요인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던 것 같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미와 같은 경험을 하는 10대들이 많을 것이다. 자신을 둘러싼 문제들에 꽉 막힌 것 같을 지라도 그 틈새로 바람이 들어오고 문이 열리는 시간이 온다.
그래도 답답하기만 하다면 이 책에서 조금 위안을 찾아보길 바란다.
#완벽한친구추가 #양은애 #미래인
#청소년소설 #ai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 미래인 @mirae_inbooks 출판사 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