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위드 AI - AI 시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에 관한 질문들
최현희 지음 / 헤이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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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협찬 ❤️《 브랜딩 위드 AI 》
ㅡ 최현희

● AI 시대, 브랜드가 살아남는 법에 관한 질문들!

➡️. AI 시대, 브랜드는 어떻게 감정을 설계할 것인가?

✡️.브랜드는 더 이상 기업이 정한 언어가 아니다.


ㅡai시대는 세상의 룰을 바꾸어 버렸다.
단적으로는 컴퓨터와 첨단기술 분야에서 ai가 인간을 대체하기 시작했을 정도다.
그러나 ai가 바꾼 분야는 비단 그런 것 만이 아니다.

이 책의 제목처럼 인간에 의해 선택되고 규정지어지는 '브랜드' 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했다.
그 결과, 브랜딩과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이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변화를 예측하며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이제까지 '브랜드' 의 가치는 인간의 감정을 흔드는 산물이었다.
바로 그 브랜드이기에 선택하고, 바로 그 브랜드이기에 외면했다. 지극히 인간적임, 그 자체였기에 브랜딩을 하는 사람들은 고객의 마음에 집중했다.
그렇다면 ai시대에 접어든 지금, "브랜드는 어떻게 감정을 설계할 것인가?"

Ai는 브랜드에 '다중 페르소나' 개념을 불어 넣는다.
같은 브랜드라도 20대에게는 발랄함을, 50대에게는 신뢰감으로 다가갈 수 있다. 이러한 유연성으로 '초개인화' 를 실현하며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다. 브랜드의 생명력은 기술이 아니라 감정의 온도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Ai기술은 고객이 브랜드에 친밀해지는 과정에서 데이터를 통해 동적으로 접근하고 자동화와 맞춤화를 제공해 준다.
브랜드의 기본인 마음을 움직이는 일도 설득중심에서 공감중심으로 다가가 제품을 추천한다. 소비자 데이터 분석과 예측을 통해 소비자의 실시간 반응과 감정상태를 파악하여 상호작용할 것이다.
즉, 감정과 기억이 순환하는 유기적 구조로 진화되어 브랜드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데이터화하며 다시 경험 설계에 피드백하는 하나의 '감정-데이터 순환구조' 를 만든다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인간이 두려워할 것은 없다.
"AI가 브랜드의 언어를 설계한다는 사실은 두려움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브랜드가 고객을 더 잘 이해하고, 더 섬세하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의 문이다. 단, 그 문을 여는 열쇠는 기술이 아니라 진심에서 비롯된 전략이다."

감정의 영역은 ai가 대체할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ai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고객의 데이터를 모으고 공감하는 방법으로 충분히 고객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었다.
인간 마케터들은 ai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브랜드의 영향력을 극대화시키는 데 주력하면 된다.

이 책을 보며 다시한번 ai 의 영역이 광범위함을 느꼈다. 다가올 새로운 세상이 기대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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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이북스 출판사 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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