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스트 러너 - 변화에 강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한상만 지음 / 청림출판 / 2025년 10월
평점 :
#도서협찬 ❤️《 패스트러너 》
ㅡ 한상만
● 변화에 강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 “AI에 대체될 것인가, AI를 넘어설 것인가”
✡️. 누구보다 빠르게 배우고 똑똑하게 대처하라! 불확실한 시대의 성장 코드, 학습민첩성의 힘!
ㅡ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있던 학습은 묵묵히, 열심히 하는 것이 정도였다.
그러나 지금은 달라졌다.
급변하는 세상에 걸맞게, 학습도 빨라야 한다.
25년 경력의 인재개발 코칭전문가는 학습도 패스트하게, 우리는 '패스트러너' 가 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들어 많은 이들이 불안해 한다.
'지금 공부하는 내용이 나중에 쓸모없어지면 어떡하지? 내 일자리를 인공지능이나 로봇이 대체하는 것은 아닐까? '
이런 불안함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까? 그래서 지금 가장 필요한 능력은 '학습민첩성' 이다.
학습민첩성 이란? 처음 접하고 어려운 상황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새로운 역량을 학습하려는 의지와 능력이다.
변동적이고 volatility , 불확실하고 uncertainty, 복잡하고 complexity, 모호한 ambiguity 인 VUCA시대에 가장 확실한 투자처는 바로 자신의 실력이다.
배움에 앞서 우선 자신의 역량을 발견하기 위해 확실한 ‘자기 인식’ 이 필요하다. 내가 무엇에 끌리고 좋아하는 지, 강점은 무엇인지 객관적으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자신의 길을 찾았다면 끝까지 해내는 힘을 키우기 위한 ‘성장 의지’ 가 필요하다. 성장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하되 여러모로 전략이 필요하다.
그외에도 저자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해내는 ‘열린 사고’, 작은 일상에서도 배울 점을 찾는 ‘경험학습’, 두려움과 안락함을 이기는 ‘변화 도전’ 을 제시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학습민첩성에서 중요한 능력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늘 지속할 정도로 습관이 되는 것이다. 우리는 평생학습의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라면 한 가지 기술만 쌓아도 평생 먹고 살 수 있었고 은퇴하고도 여유로울 수 있었다.
반면, 지금은 어제의 지식이 오늘의 무용함이 되기도 하는 데 평균수명은 길어져 더 긴 시간 일할 수 있는 능력은 꼭 필요해졌다.
어찌보면 지금은 한순간도 느긋하게 살 수 없는 것 같아 답답해지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상황도 받아들여야 하지 않겠는가!
'기회는 준비하는 사람에게 먼저 찾아온다' 는 말이 있다. 내가 준비하고 마음을 쓴 만큼 남은 인생이 달라진다. 더 열심히 공부하고 학습민첩성을 키워야 겠다.
#패스트러너 #한상만 #학습민첩성
#AI #청림출판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 청림 @chungrim.official 출판사 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