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살아남는 기획자 - AI 시대, 상위 1% MD로 가는 생존 전략
김윤석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9월
평점 :
#도서협찬 ❤️《 살아남는 기획자 》
ㅡ 김윤석
● AI 시대, 상위 1% MD로 가는 생존 전략
➡️. 변화의 흐름을 읽고, 문제를 정의하며,
AI와 협업해 방향을 설계하는 전략적 기획자의 조건!
✡️. 변화의 파도 속에서 방향을 잃지 않는 기획자의 힘, 그 길을 여는 가장 현실적인 안내서!
ㅡ 모든 일의 시작은 계획이다.
그리고 모든 사업의 시작은 기획이다.
Ai 시대에는 사업의 상당부분이 ai로 대체가능하다 보니 더더욱 기획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는 하나의 질문에 맞딱뜨린다.
'당신은 대체되는 자리에 머물 것인가, 전략을 설계하는 기획자가 될 것인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비즈니스가 옮겨가고 있는 시대에 MD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MD는 단순한 판매자가 아닌 시장 기획자로서, 주요업무는 시장 흐름을 읽고 전략을 설계하며 브랜드 성장과 시장점유율로 평가받는 직업이다.
그러나 AI 시대에는 MD의 역할도 데이터 중심에서 전략적 사고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커머스 플랫폼 권력구조를 이해하고 성장가능한 시장구조를 설계할 줄 알아야 한다.
이에 저자는 카테고리 성장부터 브랜드와 소비자를 동시에 움직이는 방법, 신뢰구축과 공간설계까지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시장기획 방법론을 제시해주고 있다.
더불어 MD가 방향을 설계할 때, AI에게는 데이터를 정리하게 하고 협업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AI와 경쟁할 게 아니라 전략적 파트너로 삼아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금 존재하는 모든 직업들이 ai 시대를 맞아 역할들이 변해가는 중이다.
총대를 메고 진두지휘해야하는 기획자라는 직업은 그중에서도 더 많은 혁신을 요구하는 직업이다.
책에서는 배운 전략을 바로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질문으로 확장하고 나만의 답을 써내려 갈 수 있는 사고질문, 내 프로젝트와 커리어에 전략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실전적용이 있다.
스스로의 능력을 시대에 맞게 성장시키고 싶어하는 기획자들이라면 책의 내용을 잘 인지하고 실전에 적용해보면 좋겠다.
직장인이 아닌 주부나 학생도 자신이 하는 일이나 꿈꾸는 일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인간은 스스로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존재다. Ai가 대신해준다는 이유로, 편하다는 이유로 인공지능에 맡기지 말고 시행착오를 하더라도 자꾸 시도해보자.
나의 존재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midasbooks
#살아남는기획자 #김윤석 #미다스북스
#기획 #MD #AI협업전략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 출판사 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