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시대 -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고민하는 모든 리더들에게
류랑도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 팀장의 시대 》
ㅡ 류랑도


●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고민하는 모든 리더들에게.

➡️. 오늘도 외로이 고군분투하는 팀장들에게,
대한민국 최고의 성과창출 전문가 류랑도 박사가 전하는 리더십의 의미, 탁월한 성과창출의 해법!

✡️. “어떻게 하면 우리 팀이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ㅡ 어떤 조직이든 수장에 따라 결과물은 천차만별이다. 아무리 작은 조직이든 혹은 국가처럼 큰 조직이든 마찬가지다.
과거에도 그랬지만 현대에는 그 차이가 더 심해지는 것 같다. 그러다보니 팀이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하면 팀원들도 불만이 쌓이고 그 결과 팀웍이 떨어지며 성과도 하락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 책의 저자는 '어떻게 하면 직장생활의 불안을 없애고 보다 생산적이고 즐겁게 일하면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하며 28년간 수많은 일터를 누볐다고 한다.
그는 '관리’의 시대가 저물고 ‘자율’의 시대가 되었다고 판단하며 이제 팀장의 역할과 책임도 바뀌었다고 분석했다. 팀장이라고 해서 다 같은 팀장이 아니게 되었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모습의 팀장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일까?
이 책은 크게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팀장의 조건과 팀장의 5가지 핵심역할을 살펴본다.

팀장의 존재이유는 팀원들이 오너십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팀장은 팀원들에게 적절한 목표를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목표란 ‘일을 통해 책임져야 할 목적 결과물’로써, 그 일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결과물이 무엇인지에 대해 팀장과 팀원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물에 대해 공감하면 팀원이 주체적으로 성과창출 방법을 판단하고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목표는 모든 사람을 능동적으로 움직이게 한다.
그러나 목표가 제시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 팀장에게 5가지 역량이 필요하다.
저자는 팀장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소통능력, 인재구분, 성과코칭, 델리게이션, 성과평가와 피드백으로 보았다.

업무를 지시하는 소통에는 합리적인 근거, 즉 합당한 논리가 있어야 하고 팀원이 해당 직무에 적합한 능력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투입할 수 있어야 한다.
팀장은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을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팀원이 충족해야 하는 일의 기준도 정확히 제시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팀원이 정해진 기간 내에 한정된 능력으로 얼마나 성과를 창출했는 지 평가하는 것도 팀장의 역량이다.

시대가 급변하고 있다.
과거에 최상의 팀장이 현대에 오면 최악의 팀장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높은 자리로 올라갈수록 더 많이 공부하고 시대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고보면 팀장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유연성 인 지도 모르겠다.


#팀장의시대 #류랑도 #다산북스
#리더 #자기계발 #임직원필독서 #팀장
#북스타그램 #북리뷰. #신간 #책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독후감
[ 다산북스 @dasanbooks 출판사에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