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속력 - 아프도록 수고한 당신에게
조셉킴 지음 / 보리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건강지속력 by조셉 킴

~표지의 첫 구절이 독자들을 위로한다.
'아프도록 수고한 당신에게'

'오스테오파시 의학' 이라고 들어본 적이 있나요?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신체의 자연치유 능력을 강조하며 신체구조와 기능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학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한국인 최초로 영국 오스테오파시 의학을 전공한 의사로 자기돌봄의학을 창안하고 정립해 왔다.

그가 지금껏 본 환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다고 한다.
하나같이 남다른 '열심재능' 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열심재능이란 말은 한국사회에서 특히나 좋아하는 재능이다. 그리고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위크홀릭들이 있는 것처럼, 인정받는 재능이기도 하다.
이 재능을 가진 이들은 일정시간 동안은 남들보다 열심히 일해도 몸의 회복이 빠르고 마음도 긍정적이어서 힘든 줄 모른다. 그러나 한계점을 넘어서는 순간 '아플 수 밖에 없는 상황' 에 닥친다.

그런 상황은 누구에게나 온다.
그 때가 오기 전에 나를 살피고 보살폈다면 좋았겠지만, 통증이 시작된 순간이라도 나를 살피라는 신호로 여기고 보살펴 주어야 한다.
우리 몸에는 '건강지속력' 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타고나는 몸속 힘으로 이 능력이 높을수록 24시간 나를 돌보는 자기돌봄시스템' 이 잘 작동하여 비건강 상태에서 건강상태로 나아가는 것이 수월하다.

몸과 마음은 하나이므로 신체건강을 위해서라도 마음을 잘 돌보아야 하고, 마음을 위해서 몸도 돌보아야 한다.
책에는 마음돌봄 처방전 10가지와 몸돌봄 처방전 10가지를 볼 수 있다.
마음돌봄 처방전에는 마음 리모델링 책쓰기, 마음회복 자세 100초, 감사노트 등이 있고 몸 돌봄 처방전에는 뇌와 심장 안전거리 30cm유지, 척추디스크 관리, 뇌 디톡스 등을 볼 수 있다.
하나하나 꽤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따라해보기 좋다.

한국에서는 '오스테오파시 의학' 이라는 말이 생소했지만, '자기돌봄' 이라는 말로 이해할 수 있었다. 무조건 건강을 위해 운동을 열심히 하고 좋은 것을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왔지만 이 책에서는 좀더 포괄적으로 자기돌봄을 이야기해서 좋았다.
현대인들은 몸 만큼이나 마음도 많이 아프고,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해지는 상황이라 자기돌봄과 자기관리라는 말이 더 적절한 것 같다.
나에게 필요한 시기에 딱 맞는 책을 보게 되어서 좋은 시간이었다. 처방전대로 꼭 해볼 생각이다.

@bori_book
#건강지속력 #조셉킴 #보리
#자기돌봄의학 #서평단 #도서협찬
<보리 출판사에서 도서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