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효진의 공책
공효진 지음 / 북하우스 / 2010년 12월
장바구니담기


표지만 봐도 이 책은 패션관련 책이 아닌 자연에 더 가깝다는 걸 눈치 챘을 것이다. 그렇다 '공효진책'은 환경운동을 실천해보자는 취지에서 발간 되었다는 것-. 이 책을 내기까지 그녀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는지 나와있다. 그렇게 4년의 시간을 흘려보내고 탄생된 책이 바로 <공효진책>이다.

노임팩트맨이란 책을 읽은 후 용기를 갖고 환경관련 책을 만들어 보자는 결심을 하게 됐다. 작은 실천이 모이고 모이면 환경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지 않겠냐는 생각이다.

그녀가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스포트라이트를 받던 여배우의 자리와 멀어지면서부터다. 관심에서 조금 벗어나자 공허한 마음을 화초와 동물들로부터 위로받게 됐다고. 자신의 작은 정성과 노력이 한 생명들에게 의미있는 존재라는 가치를 깨달은 후부터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게됐다.

아무것도 아닌 작은 초록 생명이 주는 행복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다. 화초키우기를 적극 권하는 효진씨다.
" 살아있는 무언가를 키우는 사람들은, 작은 생명 하나가 나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쉽게 스스로를 포기하지 못한다. 다른 무언가에 존재감을 부여한 사람들은 스스로의 존재감 또한 묵직하게 느끼게 되니까. "

한 생명을 억울한 죽음에서 구해주는 것도, 생명 존중이라는, 환경과 뗄 수 없는 소중한 실천이라고 믿는 효진씨. 그렇게 '토토'와 맺은 인연을 지금껏 키워나가고 있다.

환경친화적 생활들을 몸소 실행하고 있기도 했다. 벼룩시장을 애용한다든지, 물과 전기 아껴쓰기, 재활용, 리폼까지 그녀의 에코정신을 엿돌 수 있다. 안사고 안쓰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현명하게 소비하는 방법을 찾자는게 그녀의 생각이다.

" 같이 먹는 다는 것, 같이 한다는 것.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는 것. 그것만으로도 위로가 되기도 하고 혼자 하는 것의 몇 배는 더 즐거워지기도 한다. " 사람들과의 만남 속에서 활력을 찾고 즐겁게 살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간다는 그녀의 소중한 인맥들도 나와있다.

부록으로 책 맨 뒤엔 2011년 캘린더가 있다. 예쁜 그녀의 마음씨처럼 2011년엔 좀 더 친환경적인 우리로 탈바꿈 되기를....

그녀의 바람처럼 인간과 자연 모든 생명들이 함께 더불어 살기 좋은 세상이 만들어 지기를 나또한 진심으로 바라는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