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팡팡 코딩교실 with 엔트리 - 엔트리 기초부터 프로젝트 제작까지 단계별 학습
(주)맘이랜서 맘잡고네트워크Ⅰ3CT코딩강사 지음 / 성안당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창 대두되고 있는 코딩 교육이 도대체 어떻게 이루어지는 건지 궁금했다.

첫째가 듣는 방과 후 수업 중 컴퓨터 수업이 있어서 참관 수업을 가 본 적이 있는데 선생님께서 엔트리 코딩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계셨다. 뒤에서 아이가 수업하는 모습을 보면서, 코딩 수업을 하면서 아이들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나도 배워보지 못했던 생소한 코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졌는데 좋은 기회에 살펴보게 되었다.

엔트리는 누구나 무료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이다.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코딩 명령어 블록을 순서대로 조립하여 자신만의 게임이나 애니메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정말 비유를 잘 한 것 같은데 엔트리는 연극과 비슷한 점이 많다고한다. 엔트리에서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블록꾸러미에서 필요한 블록을 꺼내 대본을 만드는 블록조립소, 연극무대에 해당하는 실행화면, 무대 위에서 대본대로 움직이는 배우 역할인 오브젝트 그리고 모든 것을 연출하는 내가 필요하다고 한다.

강의가 시작되기 전 아이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문제를 제시한다.

예를 들어서 점을 순서대로 이어서 선으로 연결해보기, 친구가 비밀편지를 받았는데 글자가 반만 적혀있는데 이 비밀편지를 위아래가 대칭되도록 그려서 편지 완성해보기 등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흥미로운 활동들로 시작된다. 그리고 이번 장에서 어떤 것을 배우게 될지에 대해 목표를 보여주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명령들에 대한 소개를 해준다.

다음 페이지에서는 완성된 프로젝트가 어떤건지 QR코드를 통해서 볼 수 있고, 그 동영상을 보고서 오브젝트 움직임을 관찰해보기나 단계별 스토리를 이해하는 문제를 푸는게 나온다. 이걸 통해서 앞으로 아이들이 하게 될 과제가 어떤 것인지 면밀히 살펴보게 됨으로써 어떻게 명령을 내려야할지 미리 고민하게끔 한다.

그 다음 페이지에서부터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코딩이 나온다.

무료로 설치한 엔트리 프로그램을 열고, 성안당 자료실 (www.cyber.co.kr)에서 받아놓은 예시 파일중에서 chapter2를 불러온다. 코딩 시작을 위해 자세하게 다루기 보다는 아이 스스로 해결해 볼 수 있도록 이 과제에 필요한 사용블록이라든지 몇 가지 팁들을 제시해주고 있다. 하는 과정들을 하나하나 보여주면 그것에 의지해서 그냥 따라 만들기만 할텐데, 팁으로 제시해주니 나 혼자서 어떻게 해야하나 더 고민해보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 그래서 여러가지 명령을 실행하면서도 어른인 나 조차도 어디에 어떤 명령을 넣어야하나 머리를 많이 굴렸다.

 

미션 1과 2을 수행한 사진이고, 미션3과 4를 마치고 완성된 동영상을 첨부해본다.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38C8319B34F4BCAE6F3D0AF7884589909A7F&outKey=V129f03e43a500dfa4eed3b872f83352b5aa5e99563c579eca3643b872f83352b5aa5&width=544&height=306

코딩을 통해 작품을 완성하고나니 나도 모르게 괜시리 뿌듯하다.^^

각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생각더하기'코너로 확장된 코딩과제를 제시해서 응용된 과제를 도전해보도록 한다.

코딩이라는게 명령을 정확하게 주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 부분의 명령에 속하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전혀 달라진다. 그래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중간 중간 플레이하며 확인해보아야하고, 이를 통해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이 책으로 인해서 나에게 멀게만 느껴졌던 코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텍스터에서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