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꿈결 클래식 2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백정국 옮김, 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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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햄릿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각색하거나 모티브로 한 소설이나 영화들을 많이 보아왔지만 정작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은 건 얼마되지 않았다. 고전이란 타이틀때문에 셰익스피어의 작품 역시 멀게만 느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여름 밤의 꿈>을 읽은 뒤 그 편견이 싸악 사라졌다. 재미있었다. 다른 말이 필요없었다. 아, 이거 의외로 재미있네. 이런 느낌이었다. <한여름 밤의 꿈>을 시작으로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5대 희극을 다 섭렵해야겠다, 다짐했다. 그래서 읽은 두번재 작품이 <햄릿>이다. <햄릿>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사가 있다. 바로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이다. 이 대사를 제대로 느끼기위해 한 줄 한 줄 이야기를 읽어나갔다.

 

 덴마크의 왕자 햄릿은 부왕이 갑자기 돌아가신지, 두 달도 채 못 되어서 삼촌인 크로디아스가 왕위에 오르고 어머니 가르트루드가 그 삼촌과 재혼한 것에 괴로워하고 있었다. 그때 때마침, 부왕의 유령이 나타나 자신의 죽음이 삼촌의 짓임을 알게 되고 복수를 다짐하고 미친척하기 시작한다. 햄릿은 삼촌의 악행을 파헤치기위해 극단에게 삼촌이 아버지를 죽였던 그 상황을 그대로 재현하게 만든다. 삼촌은 진노하고, 어머니는 햄릿에게 용서를 빌라고 다그친다. 그런 어머니의 모습에 햄릿은 분노하고, 옆에 숨어서 그 상황을 엿보던 폴로니어스를 죽이고 만다. 폴로니어스의 죽음으로 인해 오필리아는 실성해 결국 자살을 선택하고, 폴로니어스의 아들 레어티스는 왕과 짜고 햄릿을 죽이기로 결심한다. 결국 그 계획에 의해 왕과 왕비, 햄릿과 레어티스 모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햄릿> 역시 흥미진진한 이야기였다. 여기저기서 토막토막 보아왔던 햄릿의 전체적인 스토리를 한 번에 다 읽으면서 밀레의 그림으로만 보아왔던 오필리아의 죽음이 좀 더 비극적으로 다가왔다.

 

<사진출처 : 네이버>

 

 마지막 햄릿의 죽음 역시 좀 더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다.  사느냐 죽느냐를 고민했지만 결국 복수를 위해 죽음을 택한 햄릿. 부왕의 모습으로 나타난 유령은 결국은 악마가 아니었을까? 설사 부왕의 죽음이 삼촌으로 인한 타살이었다고 한들 아비라면 자식의 행복을 바랄텐데. 그 유령은 결국 햄릿을 지옥으로 떨어뜨리고만다.

 

2. 일러스트와 각주

 <햄릿>을 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건 일러스트와 각주덕이었던 것같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일러스트는 좀 더 흥미를 돋구었고, 난해한 시적표현은 각주를 통해 깔끔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사실 처음엔 각주가 좀 거슬렸다. 이런것까지 각주를 달 필요는 없을 것같은데라는 생각도 살짝 들었다. 하지만 역시 난해한 시적표현에는 각주는 필수적이었다. 유명한 대사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다."의 경우에도 긴 각주가 달려있었는데, 그 각주를 통해 좀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 실린 해제 역시 유용한 내용이었다. <햄릿>이 100% 창작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가장 흥미로웠다.

 

3. 마지막

<햄릿>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면 이런 각주와 해제가 달린 책을 접하면 좋을 것같다. 뭐 없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긴하지만. 4대 비극 중 한 편, 5대 희극 중 한 편을 읽었으니 7편이 더 남았다. 천천히 음미하면서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로 빠져들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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