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시대가 던진 질문의 답을 찾다
권희정 지음 / 꿈결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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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인문서를 재미나게 소개해주는 책"

책에 재미를 붙이게 된 계기는 추리소설입니다. 추리소설이 너무 재미있어서 주구장창 추리소설만 읽어댔죠. 그러다 책읽기가 습관이 되게 되면서 추리소설 말고 다른 책에도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육아서, 실용서적, 에세이 등으로 독서의 영역을 좀 넓혀보았습니다. 그 뒤엔 고전을 좀 읽어야겠다 싶더라고요. 그래서 고전읽기를 도와주는 여러 책을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고전 읽기에 도전하게 되었고요. 그런데 사람 욕심이 끝이 없습니다. 독서의 영역을 좀 더 넓혀보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인문 서적을 읽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인문서적이라는 것이 참 읽기 쉽지 않더군요. 무엇을 읽어야 할지도 모르겠고 그 책을 읽고 내가 얻어야 하는 것이 뭔지도 모르겠고 말이지요. 고전소설 길잡이 책은 많은데 인문서적은 길잡이 책이 없을까? 이런 생각을 하던 중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아, 그런데 막상 읽으려니 좀 겁이 나더라고요. 재미 없으면 어쩌지, 일기 힘들면 어쩌지. 등등 표지부터 왠지 딱딱한 것이 지루해보인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막상 책을 받고 펼쳐 보니 우와~~이 책에 그림이 참 많이 있습니다. 사실 전 그림 많은 책이 좋거든요. 읽기 힘든 분야의 책이 글까지 빽빽하면 더 읽기 힘드니까요. 그림 뿐만 아니라 책과 관련된 사진들도 많이 실려 있었습니다. 참 일기 좋더군요. 알고보니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이 "월간 고교 독서 평설"이란 잡지에 실린 내용이더군요. 즉 그래서 좀 쉽고 재미나게 설명이 되어 있었습니다. 더불어 요즘 고교생들은 이런 내용들을까지 섭렵해야 하는구나 싶어서 대단해보이기도 했고요.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나온 책일지라도 인문서에 무지한 저같은 어른들에겐 참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저자는 책 한권 한권 설명해줄 때마다 거기에 적합한 그림이나 사진을 넣어주었고요. 게다가 좀 어려운 단어는 페이지 끄트머리에 작은 글씨로 설명해주는 자상함도 보여줍니다. 그리고 책 소개 마지막엔 저자에 대한 짧은 소개와 소개한 책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책에 대해 소개해 주고 있어서 참 도움이 되었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는 얼핏 얼핏 귀동냥으로 들은 책이름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어서 더 반가웠습니다. 토머스 맬서스의 인구론이라던지, 앨빈 토플러의 미래의 충격, 루스 F.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등등 들어는 봤지만 옛날책인지라 요즘 시대에 안맞을 것같아서 꼭 읽을 필요를 못느꼈었던 책인데, 저자의 말을 듣고 보니 아니더군요. 인문서에도 고전이라는 것이 존재하더란 말이지요. 처음 들어보는 책 들 중에서도 꽤 흥미로운 책들이 많았습니다. 조지프 캠밸의 "신의 가면"이라던지, 오한 하위징아의 "호모 루덴스" 등등 읽어보고 싶은 책들이 하나 하나 늘어갑니다.

인문서적을 읽어 보고는 싶은데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는 저같은 초자에게는 인문서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참으로 유용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덕에 인문서에 조금 가까워진 듯한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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