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성술 살인사건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시마다 소지 지음, 한희선 옮김 / 시공사 / 200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를 읽고 시마다 소지라는 작가의 매력에 홀딱 젖어버렸었다.  더군다나 만화 김전일이 <점성술 살인사건>의 이야이속 트릭을 가져다 쓰면서 많은 매니아들로 부터 비난받았다는 사실 또한 흥미로웠다.  <점성술 살인사건>을 읽기전 내 기대는 그야말로 하늘을 찌르는 듯했다. 뭔가 슬프면서도 잔인한 동기와 교묘한 트릭이 함께 공존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이 책은 <기발한 발상, 하늘을 움직이다>와는 다른 색깔의 책이었다. 시마다 소지는 이 소설로 일본 추리소설계에 '신본격'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흐름을 이끌어 냈다고 한다. 역시나!! 이 소설의 주요 핵심은 살인사건의 트릭을 푸는데있다.

 

1936년 우메자와가에 연달아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첫번째 집주인인 우메자와 헤이키치가 자신의 작업실에서 죽은채로 발견, 두번째, 얼마뒤 의붓딸 가즈에가 간강살해된채 발견, 마지막 헤이키치의 여섯딸들이 토막시체로 발견되어지면서 이 사건은 일명 '점성술 살인사건'으로 불리운다. 이 사건은 일본 전역을 뒤흔들며 이슈가 되었지만 40여년이 지나서도 해결되지 못한채 남아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이다 미사코라는 여인이 점성술 살인사건과 관련된 아버지의 수기를 발견하고 미라타이에게 해결을 부탁한다.

 

미라타이 기요시와 이시오카 가즈미를 보고 있으면 홈즈와 왓슨이 떠오른다. 아니나다를까 중간 중간 가끔 홈즈와 왓슨이야기가 언급되는 것이 홈즈와 왓슨을 염두해두고 두 주인공을 묘사한 듯하다. 미라타이도 홈즈만큼이나 별난 것이 최근에 본 영드 '셜록'의 이미지도 떠올랐다. 

 

그나저나 트릭풀이가 중점이다 보니 소설의 반이 미라타이의 집에 가만이 앉아 말로 진행된다. 40년간 많은 매니아들이 이 사건을 풀기위해 수많은 해결책들을 제시했고 그때마다 번번히 이런저런 이유로 트릭이 풀리지 못했다라는 이야기를 이시오카가 미라타이에게 설명해주는데 아 이때 정말 지겨웠다. 차라리 사건이 일어나서 직접 하나하나 풀어가면 흥미라도 있지 이건 말로만 40년간의 사건진행과정을 설명해주는데.....아....여튼.....내 스타일은 아니였다.

 

그리고 소설의 반이 지나면서 미라타이와 이시오카가 직접 교토로 움직이면서 사건도 움직이는 듯해 보였지만 헛탕치기 일수, 그나마 미라타이와 이시오카가 따로 행동하면서 부터는 헐~. "어쩌라고!" 라고 외치고 싶어졌다. 그나마 마지막 트릭 해결장면! 이게 압권인법인데, 젠장 내가 알고 있었던 단 한마디,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여겼던 그 한마디가 이 트릭의 핵심이었던 것이다. 그래서 난 너무 쉽게 범인을 알아차렸다. 작가는 아주 멋있게 '독자에게 도전한다'면서 독자에게 도전장을 날렸는데!! 이 때 아 모르겠어~라며 머리를 싸잡아야 할 타이밍에 난 음 어느정도 알것 같아. 그리고 두번째 도전장을 봤을땐 대충 알아버렸다. 아~~~!! 내가 그 트릭만 몰랐더라면 마지막에 뒷통수얻어맞는 느낌을 제대로 느꼈을텐데 말이다. 이번 기회로 느낀건 본격이든 신본격이든 트릭을 아는 그 순간 읽으면 안된다는 사실이다. ㅡ.ㅡ^ 재미가 완전 반감된다.ㅠㅠ (뭐 필요에 따라서는 읽을 수도 있겠지만 재미를 위해서라면...글쎄.....)

 

참, 거기에 미라타이와 점성술이야기를 듣고 있으니 '흑사관 살인사건'이 떠올랐다. 복잡한 점성술 이야기, 연금술 이야기, 더군다나 진실도 아닌 것을 진실처럼 몰고가다가 결국 그건 필요없어라고 말하는 점까지 헐핏 비슷하다. 뭐 '점성술살인사건'이 '흑사관 살인사건에 비하면 훨씬 읽기 좋긴하지만......

 

어쨌든 점성술 살인사건은 이래나 저래나 나에겐 참으로 아쉬운 소설이다.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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