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과 가면의 룰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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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얼굴을 바꾸고
모든 것을 버리고

이제 그녀의 행복만을 원한다.

 

강렬한 저 한마디에 책을 펼쳤다. 한 여자를 위해 자신의 모든것을 바꿔버린 남자의 이야기가 궁금했다.

 

-네가 이 세계를 부정하고 싶을 만큼의 지옥을 보여주지. 잔혹하고 압도적인 지옥을!
저 소녀는 그 지옥의 때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너는 악에 먹혀버리고, 그 악을 네 안에서
타인을 향해 뻗어보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게 되겠지.
하지만 그건 시작에 지나지 않아. 이건 모두 미리 정해진 일이야.

구키 후미히로는 아버지 구키 쇼조의 의도대로 구키 가오리와 만나고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하지만 행복은 길지 않으니 아버지가 선언한 지옥이 날이 다가오고 있을무렵 아버지가 가오리에게 성적학대를 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후미히로는 지옥의 날이란 의미를 깨닫게 되고, 가오리를 위해 아버지를 죽이게 된다. 하지만 후미오리에게서 구키쇼조의 모습을 보게 되는 가오리로 인해 가오리와 후미오리의 관계는 순탄하지 못하다. 게다가 자신이 아버지를 죽였다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느껴지는 그 침울한 느낌을 떨칠수없는 후미오리, 결국 그들은 그렇게 멀어진다. 그리고 오랜시간뒤 후미오리는 신타니 고이치란 인물로 얼굴, 신분을 바꾸고 그녀 곁에 다시 나타난다. 그리고 그녀 주변에 안좋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을 알게되는데....더불어 후미히로가 신타니 고이치란 인물로 살기시작하면서 신타니의 인생과 관련된 아이다 형사의 등장은 이야기에 또다른 긴장감을 선사해준다.

 

후미히로가 단순히 가오리를 지켜준다는 내용이 전부였다는 단순한 신파로 끝났을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이야기 깊숙히 '악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선의를 바탕으로 자행되는 폭력, 그리고 거기에 열광하는 대중, 폭력은 파괴를 부르고, 이를 조정하는 구키 미키히코 같은 자, 그런 인간들에게 휘둘리는 JL멤버같은 어줍짢은 인간들, 이런 악을 저지하기 위해 다시 악을 행하는 자. 과연 우린 이런 후자의 악을 악이라 부를 수 있을까? 

 

 작가는 이런 본질적인 질문을 계속해서 독자에게 던져주면서 그래도 그 속에 '용서'라는 따뜻함을 담아두었다.  후미히로가 가오리를 만나고 난 뒤 파멸의 길로 가려는 순간마다 의도치않게 그를 구해주는 요시오카 교코.

 

- 하지만 아무리 괴로워도 죽으면 안 돼.

실제로 얼마나 괴로운 건지, 나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당신은 회복되지 않으면 안돼.

그래, 지금 여기 이렇게 살아 있으니까.

 

그리고 마지막 가오리와의 만남

 

- ....당신 , ......정말 행복해요?

 

가오리가 말한 당신이 후미히로를 가리키는 것인지, 신타니 고이치를 가리키는 것인지는 독자가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가오리는 마지막에 그가 진짜 누구인지 알아차린거란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녀의 마지막 한마디에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난다.

 

 [악과 가면의 룰]은 가볍지 않다. 난 그 가볍지 않음이 너무 맘에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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