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오은영 지음 / 웅진리빙하우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sbs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ebs 60분부모'에도 나오시는 유명하신 오은영 선생님, 자녀키우시는 분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정도죠. 오은영선생님이 책이라기에 어떤 내용일지 너무 너무 궁금하더라구요. 그래서 덥석 잡아들었습니다.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란 책 제목부터 확 공감되더니 내용역시 너무 확 와닿더라구요.
보통 육아서는 "부모님 아이들에게 이렇게 하세요~'라는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면 이 책은 "부모가 왜 그렇게 아이를 대하는 것일까?"하는 근본적인 물음에 대한 해답을 알려주고 있답니다. 이 책은 엄마, 아빠 모두를 위한 책이예요. 아내가 남편을 이해하고 남편이 아내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답니다. 특히 남편과 아내가 충돌하는 상황들에 대한 사례들을 하나하나 들어가며 그 상황에서의 남편, 아내의 심리를 설명해주고 있어서 남편들의 마음이 어느정도 이해가 된답니다. 엄마가 불안한것도, 아빠가 무관심한 것도 전부 "불안"하기 때문이라는 오은영선생님말씀이 너무 공감가서 책에 푹 빠져들게 되더라구요.
이 책은 남편과 아내가 꼭 함께 읽어보세요. 그리고 또 한명 자녀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왠지 아이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아~우리 엄마 아빠가 이래서 그랬구나~'라고 조금 공감해주지 않을까, 솔직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엄마, 아빠의 심리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을꺼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가족이 함께 읽어보는 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부모는 자기 마음에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간직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가 언제나 자신의 마음을 오해하지 않을 거라고 착각한다. 그래서 아이 앞에서 쉽게 화를 낸다. (중략) 아이의 마음은 존중받아야 한다. 특히 부모에게는 반드시 존중받아야 한다.
-나는 엄마들에게 종종 아이에게 눈을 흘기지 말고 아이에게 소리 지르지 말라고 조언한다. 그것이 아이를 존중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