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자존감 - 스스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당당한 아이로 키우는 양육법
정지은.김민태 지음, 이영애 감수 / 지식채널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 자존감이란, 사람의 행동을 결정짓는 가장 근원적인 요소로, 자기 가치를 잘 인식하고 자신을 제대로 사랑하는 방법이며, 성공한 삶의 열쇠가 된다.
- 자존감 :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이나 내적인 신념
자존감이 왜 중요할까?
우리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부터 공부에 대한 엄청난 압박을 받는다고 한다. 이런 학습스트레스가 아이들의 소아 우울증까지 불러온다고한다. 최근에 카이스트대학생의 자살역시 이와 일맥상통한다. 그렇다고 공부를 안시킬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학습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힘 그것이 바로 자존감이라고 한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높은 스트레스도 긍적적으로 극복할 수 있지만 자존감이 낮은 아이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힘들다고한다. 또한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게임중독에 빠질 확률도 더 높다고 한다.
그렇다면 아이의 자존감을 어떻게 키워주어야 하는 것일까?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것은 바로 부모 자신이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무심코 던진 말 비난한마디가 아이들에게 독이 되는 것이다.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긍정과 공감으로 아이와 소통해야 한다고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이 아이말에 경청하는 것이고 아이의 감정을 받아주는 것이다. 자세한 방법은 책속에서 여러 사례를 제시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아이의 자존감]을 다 읽고 나니 아이에게 미안해진다. 나 자신을 뒤돌아보게 되고 엄마라는 자리가 참 쉽지않은 자리임을 새삼 깨닫는다. 내 말한마디, 행동 한마디가 아이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살짝 두렵기까지 하다. 하지만 책은 말미에 말한다. 100%완벽한 부모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말에 조금이나마 위안을 받으며 아이를 위해 내부터라도 조금씩 변화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 내 아이가 어떤 사람으로 자랄 것인지, 그 씨앗을 뿌리는 사람은 부모 자신임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