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투자 완전 정복 -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율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
조해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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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을 갖고 싶다는 생각

빌딩을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빌딩을 가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모두 만나보진 않았지만 제 주변에 있는 지인들 중 빌딩을 가지고 싶어 하는 대부분은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자가'를 가졌다는 점입니다. 꼭 강남에 위치한 '자가'를 가져야만 만족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개인 그리고 가족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선택지는 각자가 다를 테니 말이죠. 적어도 자신과 가족들이 살집을 세입의 형태가 아닌 '자가'로 소유했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결국 빌딩은 본진을 안정적으로 마련해둔 다음 생각해 볼 수 있는 선택지인 것이죠. 저 또한 빌딩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최근에 하게 되었습니다. '자가'에 대한 만족이 우선되었고 어느 정도는 저 스스로의 욕심과 타협을 한 부분도 있습니다. 결국 사람의 눈높이는 천장이 없기 때문이죠. 


재개발의 설움, 그리고 자신의 빌딩을 갖다

제가 처음 부동산을 공부하는데 멘토의 역할을 한 친척 형이 있습니다. 한의대를 졸업하고 한의사로서 성남 상대원에 첫 개원을 하였지요. 서울과 경기 전역을 돌아다니며 개원할 자리를 알아본 터라 첫 개원의 감격은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친절하고 환자들의 증상을 잘 치료해 주는 것으로 입소문이 나서 비교적 단시간에 많은 환자분들이 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도중 상가 임대인으로부터 청천벽력 같은 소식을 듣게 됩니다. 해당 상가가 재개발 구역에 속해있으며 사업 진행으로 인해 계약된 상가 임대차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비워줘야 한다는 것이었죠. 부동산 재개발 사업에 대한 관심이 없었고 상가 임대차계약 시에도 해당 상황 시 협조를 하게끔 기입이 되어있었습니다. 재개발 사업 진행이 빨려졌던 것이 문제였고 결국 본인의 상가를 가지지 않은 임차인이 감내해야 할 설움이었던 것이죠. 이 일을 계기로 친척 형은 본인의 빌딩을 갖기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합니다. 


사람이 모이는 빌딩

빌딩 브랜딩 회사의 대표인 저자는 빌딩 투자의 핵심은 변화했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입지에 의존하여 부동산을 분석하는 고전적인 기준을 벗어났다는 것이죠. 사실 그렇습니다. 최근 연트럴파크라고 불리는 연남동의 경의선 숲길 근처를 가보았습니다. 홍대 근처에서 자취를 하는 친구가 있어 해당 동네의 지리는 익숙한 편이었고 10여 년 전만 해도 빌라들만 가득했었는데 환골탈퇴하였습니다. 오래된 전원주택과 빌라들은 최신의 트렌드에 맞게 리모델링하여 카페, 식당, 편집숍 등을 오픈하였고 상관이 형성되고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면서 경의선 숲길 또한 깔끔하게 재단장하였습니다. 이는 선순환을 발생시켜 지금에 이르러서는 웬만한 카페나 식당 등은 웨이팅이 없이는 들어가기 어려우며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연남동 만의 브랜딩에 성공한 것이죠. 이뿐만이 아닙니다. 성수동에 서울숲 북측 가장자리에 위치한 서울숲 카페거리 또한 비슷한 방향으로 브랜딩에 성공한 케이스입니다. 결국 사람들이 모이는 동네는 이유가 있으며 빌딩 투자를 하기 위해선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내야 한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디자인과 콘텐츠를 기획하다

꼬마빌딩 투자에 관심을 갖고 나서 많은 책들을 읽어보았는데 이 책은 조금 색다른 접근이라 많은 관심과 애정이 갑니다. 결국 누구나 다 알고 있으나 크게 관심을 갖지 않고 건축사무소에게 일임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저자는 말합니다. 매 순간 더 잘 팔리는 빌딩이 가진 모습과 그 매력을 알아야 하며 실시간으로 그 변화와 트렌드를 모니터 해야 한다고 말이죠. 특히 다른 빌딩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DNA를 가진 빌딩은 정말 잘 팔리는 +a 요인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람이 모이는 빌딩, 발길을 돌리는 빌딩은 각자의 이유가 있으며 소비자의 트렌드가 변화하는 것을 알아야 소비자들을 모이게 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대로변 사거리 빌딩이라고 항상 집객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입지를 뛰어넘는 특별한 가치를 가진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그런 안목을 갖추는 것이 빌딩 투자의 핵심이 아닌가  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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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의 요코하마 - 나의 아름다운 도시는 언제나 블루 일본에서 한 달 살기 시리즈 6
고나현 지음 / 세나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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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의 시간을 허락받는다면

작년 말 이직이 확정되고 올해 3월 새로운 직장으로 입사하기까지 약 2달의 자유시간이 생겼었습니다. 무엇을 할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다가 후쿠오카로 4박 5일간의 여행을 다녀왔으며 남은 시간은 가족들과 보내고 많은 시간 책을 읽었습니다. 지나간 일을 후회하는 성격은 아니지만 돌이켜보니 다시 얻기 힘든 긴 자유 시간에 더 길게 여행을 다녀왔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저자가 요코하마에서 1달간 보낸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특히 놀라웠던 것은 세나북스의 대표분께서 저자에게 요코하마 1달 여행을 다녀온 후 출간을 제의했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전생에 적어도 큰 공헌을 세웠음이 확실합니다. 저 또한 여행을 좋아하고 글 쓰는 것을 즐기다 보니 가장 펼쳐내보고 싶은 책의 분야가 여행 에세이이며 한 달의 후쿠오카, 한 달의 홋카이도, 도쿄 근교를 산책합니다 등 색깔 있는 세나북스의 책들에 빠져 언젠간 준비가 되면 세나북스 대표분께 출간에 대한 논의를 하고 싶다고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저자는 적어도 저의 버킷리스트 하나를 아주 아름답게 이루어 내셨습니다.


진정한 오타쿠라면

오타쿠라는 말은 정말 여러 가지 의미로 쓰입니다. 꼭 안 좋은 의미로만 쓰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표현 자체에 색안경을 낄 필요도 없는 것이죠. 저자는 스스로를 장르물을 좋아하는 오타쿠 겸 번역가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최애 게임을 하려고 일본어 공부에 죽어라 매진하다가 일본어 번역가가 돼버렸으니 오타쿠라는 호칭을 붙여도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또한 독서와 글쓰기, 그리고 이야기까지 좋아하니 번역 일이 천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작년 9월 22일부터 동년 10월 21일까지 총 30일간 요코하마를 여행한 저자는 단순히 요코하마에서 느낀 점을 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누구나 요코하마를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참고하기 좋을만한 명소와 맛집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직업이 사진가인가 싶을 정도로 감성적이로 필름의 감성을 가진 색채의 사진들은 덤이고 말이죠. 그리고 한 가지 더, 요코하마에서 보내는 편지를 받는 5명의 주인공들은 이 책을 읽으면 얼마나 감회가 새로울까요? 신박하고 마음이 닿는 접근입니다.


항구도시 요코하마

요코하마는 저도 아직 가보지 못한 곳입니다. 하지만 왜 이렇게 입에 익을까요? 혹시나 해서 네이버에 '요코하마 가볼 만한 곳'이라고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제가 아는 관광지는 없었습니다. 요코하마는 도쿄 근교에 위치한 항구도시이자 국제도시입니다. 시부야역에서 약 3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지만 예스러운 항구도시의 모습을 아직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책 표지에 찍힌 여객선과 관람차, 그리고 그 주변의 파란 풍경은 당장이라도 비행기 티켓을 예약하고 싶게 만듭니다. 요코하마를 가기 위해서는 도쿄의 나리타나 하네다 공항을 거쳐야 합니다. 요코하마 직항이 없기 때문이죠. 1859년에 개항한 이래 일본을 대표하는 국제 무역항으로 발전해 온 요코하마는 각국의 외교관이나 무역상들이 자리 잡았던 흔적들이 남아있어 지금도 이국적인 정취를 풍긴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한 도시인 마카오가 떠올랐습니다. 중국령이지만 중국의 느낌은 찾기 어렵기 때문이죠.


열렬히 사랑하는 도시

저자는 2018년까지 요코하마를 여러 번 다녀온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지순례? 저자가 가장 좋아했던 게임의 배경 도시인 요코하마의 각 명소들을 직접 가본다는 의미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저자는 요코하마와 각별한 인연이 있으며 코로나와 기타 이유로 약 5년 만에 다시 찾은 요코하마는 저자에게 또 다른 매력을 선사했습니다. 여행을 다녀온 후 그 여행지를 다시 떠올릴 때 울컥할 수 있다는 건 어떤 감정일까요? 각별하다는 표현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런 여행지가 있냐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게 됩니다. 2번 이상 가본 여행지가 아직은 없으니 각별한 애정이 생기기엔 경험 자체가 부족한 것이지요. 다음 달에는 저도 삿포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일본에 존재하는 모든 현을 다 가보자는 목표와 함께 이 책을 읽은 후 한 가지 목표가 더 생겼습니다. 각별한 애정이 가는 도시를 발견하는 것, 그리고 그 꿈을 이루려면 애정이 생길 때까지 돌아다녀 보는 수밖에 없겠네요. 삿포로 여행을 3주 앞으로 앞둔 저에게 참 반가운 책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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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의 요코하마 - 나의 아름다운 도시는 언제나 블루 일본에서 한 달 살기 시리즈 6
고나현 지음 / 세나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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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코하마 여행을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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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든 마카오 여행지도 - 수만 시간 노력해 지도로 만든 마카오 여행 가이드 총정리, 2024-2025 개정판 에이든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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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투갈의 최후 직할지

마카오는 동아시아에 위치한 도시입니다. 나라라고 할 수 없죠, 중국에 속한 특별 행정구이기 때문입니다. 마카오의 전신은 포르투갈 상인들이 임대 받은 땅이던 포르투갈령 마카오였습니다. 곧 수백 년 전부터 포르투갈인들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도시인 것이죠. 그래서 중국 도시의 느낌을 생각하고 방문하면 많이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건물들만 봐도 남 유럽풍 고건축과 문화가 남아있고 매우 이색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여러모로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이며 이베리아반도와 중국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 생활 때 홍콩과 마카오를 패키지로 여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홍콩 여행이 주가 되고 마카오는 딱 하루 일정으로 갔었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역시 카지노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방문하였지만 영화에서나 볼법한 카지노의 분위기에 취하고 결국 깔끔히 가진 돈을 다 잃고 나왔지만 도박이라는 것을 합법적으로 해본 특별한 경험이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세계 최대의 카지노 도시

카지노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은 라스베이거스를 떠올릴 것입니다. 미국에 위치하고 있고 요즘은 인스타나 유튜브를 통해 워낙 많이 알려져 있어서 가보지 않은 사람들도 그 도시의 모습을 상상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의 카지노 도시는 '마카오'입니다. 도박과 유흥의 메카로 2007년에 이미 라스베이거스를 도박 매출에서 추월했고 그 격차는 해마다 크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매출의 큰 부분을 담당하는 중국의 큰손들이 굳이 가까운 마카오를 두고 멀리 미국까지 가려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간, 비용 그리고 마카오도 라스베이거스 못지않게 화려하니 굳이 갈 이유가 없는 셈이죠. 아마 최고의 자리를 놓치지 않을 것입니다.

에이든의 각 잡고 만든 여행 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의 여행 자료를 처음 알게 된 것은 후쿠오카 편을 통해서입니다. 정말 다양한 나라의 여행 지도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그 완성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특히 제가 후쿠오카 여행을 준비할 때 에이든 여행 지도를 실제로 지참하여 매일 밤 다음날 일정을 계획했었는데 지도에 표기되고 추천하는 장소와 식당들은 거의 실패가 없었습니다. 여느 여행 가이드북처럼 기존에 알려져 있는 장소와 식당들을 복사해서 붙여놓은 식이 아닌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이 된 자료라는 느낌을 진하게 받았습니다. 저는 보통 구글 평점을 보고 식당을 찾아갑니다. 타블라라사에서 추천하는 식당들의 기준이 어떤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구글 평점도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받은 식당들이 많습니다. 곧, 그날그날 당기는 대로 지도에 나와있는 장소들을 방문해도 무리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여행을 준비하는 스타일

저는 여행 계획을 할 때 갈 곳의 지리적인 감을 먼저 익힌 후에 동선을 고려하여 코스를 짜는 편입니다. 1분 1초가 아까운 해외여행의 경우 코스를 더욱이 세심하게 짜야 하는데 에이든 여행 지도는 여행지와, 먹거리, 즐길 거리 그 지역의 계절, 문화적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지도 안에 박물관, 미술관, 쇼핑몰, 호텔, 캐릭터숍, 카페 등을 세세하게 표시해 놓은 점이 좋았습니다. 또 물에 젖지 않는 고가 수입 종이로 제작되어 젖을 걱정 없고 수백 번 접었다 펴도 해지지 않는 종이로 만들어져 여행 가방에 편하게 휴대하고 다니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전체적인 계획은 큰 지도로 짠 후 핸드북 크기의 맵북은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어서 여행 일자에 따라 더욱 효율적으로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트래블 노트 첫 장에는 홍콩의 랜드마크, 해야 할 것, 쇼핑할 것 등을 체크리스트로 만들어 놓아 여행지에 가서 뭘 해야 할지 뭘 사야 되는지 검색할 필요 없이 한 장에 정보가 들어 있어 좋았습니다. 타임라인 형식의 계획표는 알차게 시간을 보내기에 제격으로 보입니다.


타블라라사의 품격

여행 지도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업체가 '타블라라사'가 유일하다고 하니 <에이든 홍콩 여행 지도>를 처음 펼쳐보면 여태껏 보지 못했던 품격 있는 지도라는 느낌이 듭니다. 지도안의 세세한 정보들을 수록함으로써 공항에 내려서부터 어떤 여행을 할지 손가락으로 지도를 짚어가며 동선을 따라가며 계획하는 재미가 보장될 듯합니다. 구글맵이나 여행 관련 카페에서 얻는 조각 같은 정보들을 식탁에 앉아 에이든 여행 지도를 펼쳐 놓고 조합해 본다면 여행을 계획하는 시간마저 굉장히 행복해질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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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든 로마 여행지도 2024-2025 - 수만 시간 노력해 지도로 만든 로마 여행 가이드 총정리 에이든 여행지도
타블라라사 편집부.이정기 지음 / 타블라라사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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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가장 많이 찾는 도시 5위 '로마'

우연히 Goselftour닷컴에서 발표한 자료를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유럽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들의 랭킹을 매겨놓은 표를 보았는데요. 1위는 역시나 예상했던 런던이었고 2위를 파리, 그리고 5위에 로마가 랭크되어 있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도시 중 하나인 로마, 유럽 역사의 뿌리는 이 작은 도시에서 시작된 로마인의 정신과 문화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전 로마 하면 딱 떠오르는 장소가 콜로세움입니다. 워낙 많은 영화의 배경으로 쓰였던 터라 아직까지도 가보지 않았지만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눈에 훤히 그려집니다. 물론 직접 가서 보고 느끼는 위용은 그보다 한참 이상에 있겠지만 말입니다. 요즘은 볼 수 없지만 과거 콜로세움은 전쟁 포로인 검투사와 맹수의 전투 경기가 벌어진 경기장입니다. 언젠간 로마에 콜로세움에 방문하게 된다면 눈을 감고 전투 경기를 상상해 보고 싶습니다. 검투사로서 말이죠.


바로크 양식의 절정기

제가 세계사에 대한 지식은 얕지만 로마의 명소로 꼽히는 트레비 분수에 담긴 바로크 양식에 대해서는 그 뜻이 너무 인상적이었기에 아직까지도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17~18세기 유럽에서 유행한 바로크 양식, 바로크라는 뜻이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보통 진주를 상상하면 매끈하고 고귀한 자태를 풍기는 둥그런 알맹이 모양을 상상할 것입니다. 하지만 바로크는 그런 진주에 불규칙을 더한 것이죠. 제가 미술에 대한 전문적인 평론가는 아니지만 트레비 분수를 잘 보면 바로크 양식이 어떤 매력을 품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어딘가를 여행할 때 그 지역 명칭의 유래부터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이유를 깊게 고민해 보곤 합니다. 그러면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도 진중히 바라볼 수 있으며 금방 지나쳐버릴 순간도 길게 머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타블라라사 여행 지도 활용법

타블라라사의 여행 지도는 이번이 4번째 리뷰입니다. 구성은 이전에 리뷰했던 편들의 링크를 남겨 대신합니다. 그리고 이번 서평은 제가 추천하는 타블라라사 여행 지도 활용법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여행지에서 휴대폰 데이터의 활용이 원활하다면 여행중에는 사실 종이로 된 지도를 보는 일은 많이 없었습니다. 숙소에 귀가하여 다음날 일정을 정리하거나 계획, 수정할 때 요긴하게 쓰이곤 했죠. 말 그대로 필요할 때마다 펼쳐보시면 됩니다. 타블라라사 여행 지도에서 제공되는 자료 중 TRAVEL NOTE라는 책자가 있습니다. 그 안의 내용 중 PREVIEW 부분이 처음 여행지를 방문하는 분들에겐 굉장히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TO DO LIST, LANDMARK LIST, MUST EAT LIST, MUST DO ACTIVITY LIST, MUST BUYING LIST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여행을 가면 누구나 명소를 방문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액티비티, 쇼핑 등을 즐깁니다. 타블라라사에서 제공하는 체크리스트를 보면 몇 번이고 여행을 가도 될 정도로 다양한 항목들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CHECK LIST 형식으로 되어있기에 같은 장소에 2번 방문하는 경우에는 중복되지 않는 장소, 음식,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타블라라사 여행 지도 '후쿠오카'편을 활용하여 여행을 다녀와봤는데 시간 절약은 물론 모든 선택에 큰 실패가 없이 만족감이 굉장히 큰 여행이 되었습니다.


타블라라사에게 바라는 점

어떤 나라를 여행하든 타블라라사에서 제공하는 여행 지도는 필수적으로 지참하려고 합니다. 지금도 충분히 양질의 정보, 편리한 구성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어떻게 더 좋아지게끔 요구를 할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 작성되어 제공되는 모든 자료들의 공통적인 약점은 트렌드의 흐름, 곧 관광객들의 취향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제가 타블라라사의 여행 지도에 딱 한 가지만 구성을 더한다면 전 세계를 여행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GOOGLE MAP'의 평점이나 리뷰 등의 수치와 평가를 통해 장소, 음식, 액티비티, 쇼핑 등의 랭킹 페이퍼를 제공해 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번 로마 편 책도 추후 저의 가족여행에 요긴하게 쓰일 것이라 확신하며 리뷰를 마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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