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나는 뇌과학 이야기 - 일상 속에 숨겨진 재미있는 뇌의 비밀
양은우 지음 / 카시오페아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대 했던 만큼 신기하고 재미있는 뇌 과학이야기다.
신비한 뇌의 비밀, 그 뇌가 우리 일상속에 어떻게 작용 하는지에 대한 호기심과 해답을 시원하게 펼쳐 놓는다. 가끔씩 전문적인 어려운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우리 생활과 직관된 이야기들이기 때문에 친밀감있게 읽혀진다.
그런 점이 나를 책속으로 푹 빠져들게 했나보다.
인간을 알수있는 지식의 효과가 그 어떤 심리학 책들을 능가 한다고 감히 말 하고 싶다.
"알면 사랑하게 된다"라는 최재천 교수의 말을 절감하게 되는 생명체에 대한 놀라움.
이. 책을 읽고나서는 아무리 작은 생명이라도 함부로 보지는 못 할것 같다.
뇌과학에 문외한인 나는 책 마지막부분에 부록으로 첨부된 <뇌의 구조와 역할>부터 읽었다
기초적인 뇌의 구조와 활동에 대해 대충의 지식을 맛 본후 처음부터 읽는게 도움이 될것 같아서였다.

흥미진진한 과학 상식, 특히 우리몸의 CEO인 뇌의 신비,

●기억은 조건과 감정에 의해 달라지기 때문에 종종 상대방이 거짓말 한다고
오해 하게 된다.
●신 조차 피해 갈 수 없는 시기와 질투 문제
●북한이 남한을 쳐들어오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중 2'때문이라는 얘기가 나온 이유.
●내가 뇌의 주인인가? 뇌가 나의 주인인가? 정말 자유의지가 있는 걸까?
●스티브 잡스나, 젝 웰치는 '성공한 사이코패스?'
●껌씹기는 회춘 호르몬을 생성한다?. 등등....
●육체와 두뇌를 망가뜨리는 스트레스 해소법.

수 많은 우리안의 문제들이 모든게 뇌에서일어나는 일들 때문이라고 한다
그것을 몰랐을때 오해 했던 부분들, 나도 모르던 나를 이해 하게 되고 상대방을, 내 아이를, 내 부모를 이해할수 있는 놀라운 사실들.
그러나 뇌는 가소성이 있다고 말한다.  경험과 훈련을 통해서 뇌의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잘 훈련여하에 따른  내 몸을 다스 리는 방법, 학습능력을 올리는 방법, 건강을 지키는 방법. 등이 한책 가득 실려 있다.

그 중에서 내가 가장 새롭고 흥미로웠던것은 '멍 때리기'이다.
'멍 때릴때 진짜 창의력이 나온다' 고 한다.
늘 시간이 아까워 총총 거렸던 나에게 새로운 교훈을 주는 부분이다.

이 리뷰는 리뷰어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