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짧고도 사소한 인생 잠언 -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정신과 의사 토미 지음, 이선미 옮김 / 리텍콘텐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처방

<10초 만에 고민이 사라지는 말>이란 책에서 이미 토미 작가를 만났다. 또다시 이 책을 집어 든 것은 그때의 여운이 남아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책 어디를 어떻게 펼쳐서 읽든 상관없다. 그냥 마음이 편해진다. 과연 정신 안정제란 이름이 틀리지 않았다.

첫 번째 챕터의 제목.부터 수상하다.


1. 다른 사람을 실망시켜도 괜찮아요.'

2. 인간관계는 사실 개선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3. 사실 진짜 고민해야 할 일은 그리 많지 않아요.

4. 강해지는 방법은 집착을 줄이는 거예요.

우리는 사회가 정해 놓은, 아니면 우리의 조상들이 정해 놓은 인생 매뉴얼에 얽매어서 고민하고 아파한다.

그것이 진리라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토미 선생은 그 모든 것을 뒤집는다. 그야말로 전위적이다.

처음엔 황당하다가도 다시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우리는 사회가 정해 놓은, 아니면 우리의 조상들이 정해 놓은 인생 매뉴얼에 얽매어서 고민하고 아파한다.

그것이 진리라고 믿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토미 선생은 그 모든 것을 뒤집는다. 그야말로 전위적이다.

처음엔 황당하고 다시 보면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008) 기대

분노라는 것은, '상대방이 기대한 대로 되지 않았다.'라고 생각할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대하지 않으면 분노하지 않게 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하나씩 보이는 게 있습니다. 기대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현명한 사람은 기대하지 않고, 그저 있는 그대로를 보려고 노력합니다. -23쪽-

025) 삶의 의미

제3자의 시선으로 자신의 인생을 바라볼 필요는 없습니다. 벌레처럼 살아가도 괜찮습니다. 어떻게 살아갈지 걱정하지 말고 즐겁게 날아다니세요. 삶의 의미라는 것은 결국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41 쪽-

032) 비난

누군가 타인을 비난하고 있을 때는 '이 사람은 시간이 많은가 봐.'라고 생각하고 지나가세요. 보통의 사람들은 자기 일 만으로도 벅차 합니다. 자기 일로 가득 찬 일상을 보낸다는 사실은 자신에게 충실하다는 것이죠. 이러한 태도는 이기적인 것이 아닙니다. - 50 쪽-

040) 자존감

인기 있는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존감이 있는 사람은, 외부의 평가나 인기에 상관없이 당당하게 행동합니다.

자신 그대로 있어도, 누구로부터도 주목받지 않아도 어떠한 불안도 없이 안정적인 상태로 있을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이 진정한 자존감입니다.

192) 벗

벗이 적어도, 아예 없어도 괜찮아요. 이야기를 편하게 나눌 수 있는 벗이 없어도 괜찮고요. 벗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는 당신의 자유니까요. 당신이 편안함을 느낀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오늘 이 시간 특별히 내게 가장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장은 '홀로서기' 부분이다.

013) 홀로서기

인생에서 가장 큰 위험을 피하는 한 가지 방법은 '특정 인간관계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좋은 인간관계라도 쉽게 끊어질 수 있다는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 가늘고 팽팽한 피아노 줄처럼요. 평생 이어지는 관계는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28 쪽-

말 그대로 정신 안정제이고 221개의 마음 처방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