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 인구
엘리자베스 문 지음, 강선재 옮김 / 푸른숲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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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와 무가치를 가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이 소설에는 '오필리아'라는 이름의 70세 여자 노인이 중심인물이다.

지구를 떠나 새로운 행성 '콜로니'에서 40년을 살아온 개척민중의 한 사람이다.

그 행성을 관리하고 있는 컴퍼니사의 부실 관리로 콜로니 주민들은 또다시 다른 행성으로 이주를 해야만 한다.

이주를 하는 과정에서 노인은, 무가치한 존재, 즉 노령으로 공식적인 직업은 없고,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살림 정도, 더이상 출산을 할 수 었으니 노동력을 생산해 내지도 못하는, 게다가 재능도, 배운 것도, 직함도 없고, 너무 늙고, 너무 멍청하고, 너무 무식한. 그런 존재다. (바로 지금의 나 같은).

해서 오필리아에게는 이주 비용마저도 제공되지 않는다.


어쨌든 오필리어는 떠나지 않기로 마음 먹고 숨어버린다. 결국 콜로니에 홀로 남는다

"난 떠나지 않을 거야. 사람들이 떠나도 나는 여기 남겠어. 혼자서. 자유롭게."

그는 자유를 원했다. 누구의 지시를 받고 누구의 눈치를 보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착한아이, 좋은 아내, 좋은 어머니로서 70년을 살아온 그는 이제 그런 역할에서 벗어나서 오로지 자신을 위한 삶을 시작한다. 이제는 색칠하고 조각하고, 늙고 갈라진 목소리로 낯선 괴동물들과 더 낯선 그들의 음악에 맞춰 노래하는 오필리아가 되고 싶었다.

(잘했어! 오필리어. 나는 적극적으로 응원한다. 지금 내 앞에 오필리어가 있다면 아마도 두 손을 마주 잡고 빙글빙글 춤을 출 것이다. )

일반적인 상식을 가진 많은 사람들은 그런 오필리어를 도무지 이해하지 못한다. 키라가 말 했다.

"온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건 정상이 아니라고요. p.353"

(그렇다면 나도 정상이 아닌가? 아니, 결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 나이에 있는 여자들이라면 대부분 당연히 오필리어와 같은 생각에 두 손들어 찬성할 것이다. )

혼자 남은 그녀는 자유를 만끽한다. 마치 에덴동산의 하와처럼(하와에게는 아담이 있었지만 오필리아는 남편마저도 없는) 오롯한 혼자만의 파라다이스!


그러나 역시 산다는 것은 맘 먹은 대로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인생의 불편한 진실인가?

이내 토착민(?)인 '괴동물'을 만난다. 그렇지만 그녀는 역시 현명했다. 결코 무가치한 존재가 아니었다. 사람들이 생각 했던 가치의 기준을 여지없이 무너뜨린다. 드디어 그녀의 존재의 가치가 드러난다.

그녀는 그 괴 동물들과 대화와 협력을 시도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기술과 언어를 가르치고, 출산을 도우며, 괴동물의 새끼들을 함께 돌본다.

다시 그 곳을 조사하기 위해서 인간들이 도착하고 그 인간들은 괴동물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그 동물들이 인간의 기술을 배우게 될것을 우려하지만 결국은 괴 동물들도 나름대로 그들의 세계를 발전시킨다.

여기서 또 우리가 생각 해야 될 것은, 만약 미래에 괴동물과 같은 외계인을 만나게 됐을 때 과연 어떻게 그들을 대할 것인가?라는 물음이다.

오히려 이 책에 나오는 괴 동물 보다 더 이질적인 외계 존재를 만날지도 모를 일이다. 그렇 더라도 우리는 그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 내야 만 될 것이기 때문에 준비하는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인간만이 특별하다는 오만함을 따끔하게 지적해주는 소설이다.

지식과 힘만이 가치있고, 일반적인 상식내에서의 기준만이 정상이라고 규정 짓는,

그런 정상적인 인간만이 쓸모있는 인간이라는, 마땅히 그런 인간만이 살아갈 가치가 있다는.

그렇지 못한 인간은 바로<잔류인구>, 즉 '잉여인간'이 된다. ( 오필리어를 남아있던 인간이라는 뜻으로 잔류인류라고 말 했지만 나는 중의적인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인간의 잘못된 가치관을 돌아보라는 것이 작가의 메세지가 아닌가 싶다.

이미 고령화시대다.

자칫 무가치하다고 판단 될 수 있는 노인들. '꼰대'라고 폄화 해버리는 노인들은 과연 무가치한 존재들인가? 즉 <잔류인구>인가?

그리고 인간이 아닌 동물이라는 존재들은 인간의 기술을 배우면 안 되는 저급한 존재들인가?

많은 생각의 거리를 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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