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보는 명화의 이유 - 알고 보면 더 흥미로운 그림 속 이야기
야마가미 야스오 지음, 김진아 옮김 / 영진.com(영진닷컴) / 202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화를 제대로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없고 뭔가 명화속 이야기가 궁금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최근 영진닷컴에서 알고 보면 더 흥미로운 그림 속 이야기 「만화로 보는 명화의 이유」 라는 책이 나와서 리뷰를 신청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제 딸은 웹툰작가가 꿈인데 교양서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구스타프 클림트 작품을 좋아해서 1000피스 퍼즐로된 작품 그림을 완성해 안방 벽에 액자로 걸어두고 보고 있거든요.

이 책속에는 클림트의 그림에 대한 내용도 있는지라 더욱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너무나 유명한 작품들을 접해볼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그림은 좋다 싶은데 이게 어떤 내용을 담고 있었는지 너무너무 궁금했습니다. 만약 나쁜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던 것이면 어쩌지? 란 겁먹은 생각마저 들더라구요. ㅎㅎㅎ

되도록 좋은 작품의 내용이면 좋겠다. 내 집의 안방에 잘 보이는 벽면을 차지한 그림인지라 살짝 두렵더라구요. 하지만 제가 구입한 그림은 다루고 있지 않아서 따로 찾아서 그림에 대한 해석을 해봐야하는 숙제가 생겼습니다. 뭔가 그림관련 작품이나 그림을 구입할 때 그 그림의 이야기를 먼저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왜 이런것을 검색해볼 생각을 못했을까 싶습니다. 책에서 다루고 있지 않은 다른 작가별 그림들에 대해서도 궁금해지네요.

저는 이런 책이 작가별로 한권씩 다뤄지면 좋을 것 같고 작가의 작품별로 더욱 자세한 설명이 담겨있으면 컬렉터로써 서재에 모아두고 두고두고 읽어볼 것 같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클림트의 그림을 안방에 퍼즐로 맞춰서 걸어두었지만 진정 좋아하는 그림이 아니었구나 싶기도 하구요. 그 만큼의 그 작품에 대해 알고자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잠깐 반성의 시간이었구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는 생각으로 하나하나 알아가 보려고 합니다. 그럼 언젠가는 해설자님들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그림에 대해 토론은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저자는 야마가미 야스오 님이고 미술 해설원이자 유튜버이고 박물관 학예원, 화술 전문 자격을 보유하신 분으로 2015년부터 미술의 재미를 전하기 위해 강좌 운영을 시작해 총 수강생이 1만 명이 넘는 유명한 분이시더라구요.

프롤로그의 내용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뭔가 미술쪽으로 커다란 전시가 있으면 우르르 함께 보러 다녀오게 되는데 둘러보고 감상을 하더라도 힘만 들고 뭔가 남는건 없는 듯한 기분이 드는 그냥 고상한 문화를 겪기만 한 느낌, 그러나 그림을 봐도 뭘 그린건지 모르는 것 일뿐이라며 그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뭘하고 있었는지 등 이야기를 알고나면 보는 시점이 크게 달라진다고 말하고 있어요.

저자는 독자들에게 이것을 전달하고 싶었던 모양입니다. 미술은 단지 그림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이야기 배경을 알고나야 진정한 그림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요.


목차를 보시면

1장 그리스 신화

2장 구약성서

3장 신약성서

4장 왕실역사

5장 근대 도시생활

6장 인상파

7장 표현주의

194페이지 분량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름을 포함한 유명한

원작 그림을 삽입, 만화 캐릭터로 이루어진

등장인물들로 하여금 질문,

그 뒤에 만화로 바탕내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작품의 설명은

작가의 시대적 배경과 그림에 대한 자세한 해석을 담고 있어 그림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만화로 보는 명화의 이유_책 내용구성



책 내용중에서 1장의 맨처음 등장하는 비너스의 탄생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비너스의 탄생은 그리스 신화의 창세기와 이어지는 중요한 장면으로 비너스는 왜 조개 위에 올라타 있는지, 왜 네 명이나 그려져 있고 왼쪽 남자는 왜 숨결을 불고 있는 모습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어요.

저는 비너스의 탄생 그림은 많이 보았는데 자세하게 하나하나 본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누가 (신드로 보티첼리) 그렸는지도 이 책을 통해 처음 접했습니다.

파도 사이를 아름답게 떠다니는 그녀는 어떻게 태어났고 그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그리스 신화의 시작을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화의 내용을 만화로 알려주고 있구요. 비너스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알게되었네요.^^

딸램은 만화책 그리스 로마신화 1권에 나오는 이야기라고 이 신화 내용을 자세하게 알고 있더라구요. ㅋㅋㅋ입김을 불어넣는 남자는 서풍의 신 제피로스이고 시간의 여신 호라이가 가진 망토로 온몸을 감싼거라니 이야기를 알고나니 등장인물들의 행동과 표정에서 스토리를 담고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자세한 글로 비너스의 탄생에 대한 얽힌 이야기를 다시 설명해주고 있는데 인상적인 것이 담수 식물인 부들이 그림 왼쪽에 그려져 있다는 점이고 부들은 그 형태와 무수한 씨앗을 가졌다는 점에서 남근을 상징하는데, 비너스가 절단된 남성기에서 태어났음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왜 비너스의 몸이 길어보일까요? 인체 묘사가 크게 발전하게 된 건 다빈치가 활약하는 '전성기 르네상스'시대지만, 신드로 보티첼리는 그 이전, 해부학이 미숙한 시대에 활약했던 인물이었고 비너스의 목은 현실적으로 말도 안되게 길고 다른 등장인물과 마찬가지로 몸도 쭉 늘린 듯 길쭉하게 그려졌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는 부자연스럽다기 보다 '인간을 초월한 아름다움'을 발산하여 지금도 여러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고 하네요.

신드로 보티첼리란 사람이 이 그림을 그렸고 이 사람의 다른 그림인 이란 그림도 볼 수 있었는데 이 그림은 비너스가 성장해 아름다운 숙녀가 되었고 오른쪽의 서풍의 신 제피로스의 모습도 또 볼 수 있어서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그림들의 이름들을 알려드릴께요.

내가 좋아하는 명화속 이야기들이 궁금하시다면 참고해 보시라고 넣어봅니다.


비너스의 탄생, 아폴론과 다프네, 다나에, 메두사의 머리, 안드로메다를 구하는 페르세우스, 천지창조, 낙원에서의 추방, 아라라트산의 노아의 방주, 바벨탑,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베는 유디트, 수태고지, 그리스도의 탄생, 그리스도의 세례, 최후의 만찬, 그리스도의 십자가 처형, 그리스도의 부활, 레이디 제인 그레이의 처형, 소피아 황녀, 라스 메니나스, 카를로스 4세 가족, 알프스산맥을 넘는 나폴레옹,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이삭 줍는 여인들, 비 증기 그리고 속도-그레이트 웨스턴 철도, 풀밭 위의 점심 식사, 인상 해돋이, 물랭 드 라 갈레트의 무도회, 무대 위의 무희, 수련(또는 수련 연못), 이레느 캉 단베르 양의 초상, 포츠담 광장의 밤, 감자 먹는 사람들, 물랭 드 라 갈레트, 씨 뿌리는 사람, 해바라기, 별이 빛나는 밤, 절규

「만화로 보는 명화의 이유_영진닷컴」 에서 다룬 명화들 목록




이 책은 저자의 유튜브 채널인 '아기 염소 선생님의 미술 채널'의 내용을 기반으로 새롭게 쓴 것이라고 하네요.

유튜브를 시작한지 3년이 지났지만 채널을 만들면서 결심을 한 것이 '나만 할 수 있는 미술 해설을 하자'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책으로 출간하게되어 자랑스럽고 한분이라도 더 많은 분들이 미술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해설을 이어 나가려고 한다고 전합니다.

미술 감상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분들이라던지 내가 좋아하는 명화들의 속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이 책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미술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더욱 친숙하고 재미있는 미술 상식을 늘릴 수 있는 책이 될 것 같고 저같이 그림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일반인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부담없는 책이란 생각을 합니다.

책의 구성이 너무 쉽고 재미있으며 만화로 된 점이 이 책의 큰 장점이 되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섭렵이 가능한 책이라고 판단됩니다. 올 컬러 인쇄에 색채표현이 잘되는 종이 재질인지라 너무 마음에 드네요.

내가 좋아하는 명화들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모든분들께 추천합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