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경쌤의 중등어휘일력 365 (스프링) - 10대가 반드시 알아야 할 국어 문학·비문학 필수 어휘
이은경 지음, 배혜림 감수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언론에서 항상 이야기 하는 문해력이 중요해지고 있는 때에 아주 중요한 어휘일력 책이 포레스트북스에서 나와서 너무나 반가웠습니다. 기존에 초등어휘일력365 책을 구입해서 중학생이 되어서도 읽게 해줬는데 중등어휘일력이 빨리 나와줬으면 했거든요. 기다리고 기다린 책이라서 저는 이 책이 정말 소중하답니다.



이은경쌤의 초등어휘일력365 책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계속 읽게 하였고 중1학년 교과 성적까지는 그래도 좋게 커버가 되더라구요. 그런데 중2되니 국어 성적이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정말 난감했습니다. EBS강의를 듣고 문제집을 푼다고해서 어휘력이 많이 느는건 아니어서 어휘일력책이 중등으로 나오면 좋겠다고 매일 생각하고 있던 찰라에 드디어 출간이 되었네요.

이제 여름방학이 끝나기 전까지 일력책을 열심히 읽혀줘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답니다. 어휘력이란게 단번에 확 느는게 아니더라구요. 책을 많이 읽으면 좋다고 하는데 교과서 어휘는 그 수준을 넘어서는 것들이라서 그 많은 문학, 비문학책을 전부 사들여서 읽게해줄 수는 없으니 이런 일력책이 저에게는 보물이라고 여겨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자이신 이은경쌤은 15년 경력의 초등교사이시면서 중등인 두 아들을 키우고 계신 분으로 유튜브 채널도 있으시네요. 저는 이 책을 보고 감탄한게 하루하루 단어 하나씩 일력을 달력처럼 넘기면서 단어를 익히도록 한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초등때 중등어휘일력이 있었다면 초등겨울방학때 중등이 되기전에 미리 읽어보고 중학교에 입학하면 얼마나 좋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이 서평을 일찍 보신 초등6학년 학부모 분들이시라면 꼭 아이에게 빨리 구입해주시기를 권합니다.



이 책은 중학교 국어교과서에 실린 문학, 비문학 도서를 선정하고 작품속 어휘와 문장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것 입니다. 뜻 뿐만 아닌 작품알기, 함께 알면 좋은 어휘, 표현, 속담, 사자성어, 더하기 상식, 같은말 다른 뜻, 일반 예문, 유의어, 한자어 풀이, 다른 작품 속 예문 등을 함께 담아져 있어 이해를 돕습니다.

매일 하나씩 어휘를 익혀가는 일력이지만 어휘를 통해 관련된 배경지식도 넓히고 어휘력과 문해력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하네요.^^

국어과목이 전과목의 가장 기초되는 과목이라고 교육유튜버 및 교육관계자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교과서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어휘력, 문해력 향상은 필수라고 생각되어지네요.



일력이라 하루하루 한장씩 넘겨가며 단어를 익히도록 되어있습니다. 처음 1월부터 7월까지 쭉 읽고 그 반대로 넘기면 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요. 순서대로 넘기면서 보면 되어서 편합니다. 책의 크기는 손바닥 한뼘정도의 크기이구요.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어휘를 다루고 있고 특별사은품인 인덱스 책자를 보면 어떤 단어들을 소개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줄여서 설명해주고 있어서 궁금한 단어를 쉽게 찾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덱스 책자의 맨 뒷편쪽에는 추천도서목록이 있는데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학교에서 권장해주는 추천 도서들과 같다고 이야기 하네요. ^^



아이의 국어성적이 중학교 입학과 더불어 많이 낮아졌음을 느끼시는 분이나 중학생이 되기전에 미리 어휘력을 향상 시켜주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구입하여 아이에게 읽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