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가기 전 수행평가 글쓰기
한경화 지음 / 사람in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이 되어서 벌써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중학교에 올라가게 되면 수행평가가 중요하다는 엄마들의 이야기를 많이 흘려듣곤 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내 아이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막막하기만 했는데요.

사람IN 출판사에서 이렇게 중학교 가기 전 수행평가 글쓰기 책이 출판되서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서평쓸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책이 어떤 내용으로 중학교 수행평가에 대비하라고 알려주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헤쳐 보겠습니다. 서평을 보시고 내아이에게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구입해서 준비시켜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ㅎㅎㅎ

제 속마음으로는 어떻게든 경쟁자들이 이 책을 몰랐으면 하지만 반대로 평소 서평을 써왔던 블로거의 입장에서는 많은 분들이 이 책을 보시고 안도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비유하자면 나만알고 싶은 맛집? 정도랄까요? ㅋㅋㅋ 많은 사람들이 몰랐으면 편안하게 언제든지 맛볼 수 있는 그런집요...하지만 가게도 망하면 안되듯이 이런 책을 만들어주신 분들이 잘 버텨? 주셔서 좋은책을 많이 만들어 달라는 취지로 열심히 리뷰에 참여해 보겠습니다.

표지에서 느껴지는 긴장감이 시작을 알리는 느낌입니다. 아직 달리기 포즈조차 하기전 준비자세를 느낄 수 있는 운동화의 끈을 조이는 모습이죠. 초등학교 6학년의 시기가 딱 그러한 시작의 준비를 경험할 수 있는 찬스의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 아이는 학원을 일체 다니지 않는 홈스쿨링만을 해온 아이에요. 초등학교 성적으로는 아이의 수준을 가늠할 수 없었는데 이제 중학생이 되면 어느정도 아이의 수준이 파악되리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필고사만을 준비해왔던 저희 때랑은 틀리게 이젠 글쓰기가 중요해진 걸 관과하고 있었네요.

표지를 넘기고 첫페이지 부분에 이렇게 중학교 성적 산출비중과 형식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해뒀습니다.


학교에 따라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의 반영율이 다르겠지요. 수행평가의 방식은 대부분 글쓰기를 주를 이루고 포트폴리오나 모둠발표라고 합니다.

수행평가에서 글쓰기를 못한다는건 아무리 지필평가를 잘 보더라도 성적이 잘 안나온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네요.ㅠㅠ

수행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려면 글쓰기를 잘해야하고 수행평가의 성취기준과 채점기준을 잘 알아야 하며 과목별 수행평가에서 어떤 문제가 나오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것이 당황하지 않도록 미리 써보고 준비해야 한다고 하네요.

당연히 미리 써보면 당황하지 않을테고 자신감도 생길꺼고 높은 점수를 받는 비결을 습득하게 될테구요, 수행평가를 통해 성적도 좋게 받고 좋은 습관이 길러질 것 입니다.



이 책은 중학교 국어교사이신 한경화 선생님께서 쓰신 책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수행평가가 이루어지는지 너무나 잘 알고 계시답니다. 이 책대로만 준비해도 되겠다는 안도감이 생기네요. 실제 근무중이신 선생님께서 쓰신 책이니 대부분의 수행평가 내용이 들어있는건 당연합니다.

글쓰기로 키우는 7가지 능력에 대해 말씀해 주고 계세요.

세계적인 기업들은 핵심을 빠르게 파악하고 그것을 글쓰기로 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인재에 주목하고 있죠.

  1. 논의의 출발이 되는 분석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하는 능력

  2. 논리정연하게 주장을 구성하는 능력

  3. 신중하게 검토된 근거로 주장을 증명하는 능력

  4. 빌려온 자료들을 책임감 있게 활용하며 표절을 원천 봉쇄하는 능력

  5. 상대가 빠르게 이해하도록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

  6. 주장에 대한 이의를 예상하고 대응하는 능력

  7. 설득력 있는 에세이와 논문을 작성하는 능력

2022교육과정에서 서술형, 논술형 평가가 더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에서는 서술형 평가의 비율을 더 늘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해요. 서술,논술형 문제를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창의력과 사고력이 강조되는 현 교육과정에서는 반드시 선택할 수 밖에 없는 변화라고 합니다.



중학교 평가를 살짝 엿볼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각 과목별로 어떤 평가가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는 그림을 보여주고 있어요.

수행평가 관리를 잘하는 학생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네요.

모든 수업 시간에 글쓰기 활동이 포함되어 있고, 예체능 과목을 제외한 수행평가 대부분이 글쓰기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시험에서도 선다형 객관심에서 글로 쓰는 서술형으로 정답을 써야하는 것으로 많이 바뀌고 있다고 하니 글쓰기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되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은 총3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어요.

<중학생이 된 나를 소개하는 첫 글쓰기, 수행평가 대비 글쓰기, 서술형 평가 대비 글쓰기>

[PART1]중학생이 된 나를 소개하는 첫 글쓰기에서 중학교 신입생의 자기소개서 맛보기를 통해 미리 자기소개서를 써볼 수 있도록 했고 자기소개서 수행평가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책을 보기전까지는 자기소개서를 쓰는지도 몰랐네요.ㅎㅎㅎ

그리고 멋진 자기소개서를 쓰는 노하우를 익힐 수 있어요. 나는 어떤 사람인지 그리고 특별한 이야깃거리를 찾고 정리하며 자기소개서를 잘 쓸 수 있는 실전쓰기를 경험할 수 있지요. 전 자기소개서에 집의 가훈이 들어가는지도 처음알았네요. 이참에 아이에게 우리집 가훈이 뭔지 알어? 하고 물어보니 몰라요.ㅠㅠ 아 정말 다행이구나 싶었습니다. 아이가 중학교 되기전까지 준비시켜줘야 할 것이 이것저것 많네요. 우리집 주소, 부모님 연락처 등만 외우게 했는데 아이의 한자이름도 외우게 해야겠고 자기 주민등록 번호도 외우도록 해야겠어요.

[PART2]수행평가 대비 글쓰기에서는 수행평가가 뭔지, 글쓰기와 수행평가와의 관계에 대해 알려주고 있고 글씨 깨끗하게 쓰는 훈련, 내용 정리해서 쓰는 훈련, 과제내용을 파악하고 선생님 요구대로 쓰기 훈련, 주어진 분량에 맞게 채워쓰기 훈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과목별 수행평가 글쓰기 실전훈련을 해볼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았습니다. 이것이 정말 중요한 것 아니겠어요? ㅎㅎㅎ 책의 깊은 내용은 구입해서 보시라고? ㅎㅎㅎ 제 아이만 준비하고 싶은 마음? 에서 깊이 다루지 않을래요. ㅋㅋㅋ 치사하다구요? 그럼 직접 이 책을 구입하셔서 읽어보셔요. 제 리뷰를 통해 수행평가 준비가 되는건 아닐테니까요. 이건 직접 경험해 보시고 아이가 직접 글을 써야 준비가 되는것이잖아요.

[PART3]서술형 평가 대비 글쓰기에서는 서술형 평가가 뭔지 고득점 잡는 글쓰기는 어떤 것인지 조건과 상황이 주어진 글쓰기, 진술하는 글쓰기, 비교 대조하는 글쓰기, 분석하는 글쓰기, 창작하는 글쓰기를 훈련해볼 수 있도록 했어요. 그리고 중요한 과목별 서술형평가내용을 다루고 있어 서술형 평가에 당황했던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책을 보면 총 34일 플랜으로 이 책을 통해 준비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어요. 그래서 중학교 입학을 앞둔 겨울방학동안 준비를 해보면 어떨까란 생각이 드는데 저는 겨울방학기간으론 좀 부족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방학을 앞둔 11월달부터 준비해보면 좋은 것 같은 생각입니다. 어쩌면 이 책이 이쯤 출판된 것도 미리 계산된? 느낌적인 느낌이네요. 이쯤부터 준비해야 좋기 때문에 출판사 분들도 적기에 출판해 주신게 아닐지요.

자 이책은 리뷰어로써 정말 권할만한 책 임에 틀림없습니다. 제 딸램과 친한 친구들에게도 안알려주는 책입니다. 제 블로그와 서점 그리고 리뷰어스클럽 카페에 서평글로만 권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제 리뷰를 보시게 되는 분들은 행운?이란 생각이 드네요. 나의 아이에게 고급 컨설팅을 받아가며 준비시키지 않아도 글쓰기 하나만으로도 성적준비를 할 수 있는 책이니까요. 과목별 글쓰기란건 생각지도 못했는데 이런식으로 글쓰기를 하여 준비를 해야하는거구나 라는 것도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