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는 부르지 않을 때 온다
송우혜.윤명제.전경린 외 지음 / 생각의나무 / 2001년 12월
평점 :
절판


로베르트 반 홀릭,<종소리를 삼킨 여자>
얼마 전 포스팅이 돌던 <쇠못 살인자>의 작가 로베르트 반 홀릭의 또다른 디 젠지에 추리소설이다.꽤나 옛날판인 듯 알라딘 검색에선 잡히지도 않음.중국의 현명한 고을 수령 디 공이 관아에 접수된 여러 사건들을 해결한다.옛스럽고 중국의 풍취가 있으며,접하기 힘든 중국 추리소설이란 메리트와 특이성이 있으나 추리 자체가 뛰어나지는 않고 확 재미있진 않다.(그럭저럭 볼만은 하지만) 전개는 빠르고 술술 읽히는 편.추리소설 애호가들과 역사추리 애호가들에게 추천.

윤명제 외<고양이는 부르지 않을 때 온다>동아일보 신춘문예 여성 당선자들의 작품집이다.이것 말고도 여러 권이 있다고 하는데,제목에 끌려서 집어들었다.전경린,은희경 등 이름 좀 알려진 사람도 송우혜나 조민희처럼 처음 들어본 이름들도 있고. 단편들이 다들 어느 정도 이상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색깔을 보여준다.독특한 소재도 많아 재미없지도 않고.하지만 다들 우울해서 읽고 나면 착잡해진다는 게 단점. 나무들로 둘러싸인 한 집의 여자들 이야기인 <그레텔은 다시 그 숲에 갔을까>가 가장 마음에 들었음. 2-30대의 여성분께 추천.

구광본 <맘모스 편의점>어딘가에서 평을 읽고 기억해 뒀던 게 기억나서 집어왔는데,읽다 보니 그중 한 작품을 sf관련 작품집에서인가 읽은 기억이 났다.(아마 sf잡지인 happy sf였나? 아닌가?) 표제작<맘모스 편의점>은 CCTV카메라가 의식을 가지고 감정을 느끼게 되어 자신이 바라보는 사건들과 사람들에 대해 서술하는 흥미로운 구조로,독특한 느낌을 안겨준다.그?가 주인공인 작품이 하나 더 있으며 나머지는 다른 단편들인데,확실히 특이하지만 별로 재미가 없었다는 것이(모든 작품들이) 큰 단점이다.

아카사카 마리의 <뮤즈>소녀가 한 남자를 사랑(?)하면서 점점 성숙하고 여성으로서의 자아를 확립한다는 내용이다.상당히 섬세한 표현이 멋지다...만,사실 별로 재미는 없었다.

카타야먀 쿄이치,<만약 내가 그곳에 있었다면>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의 작가의 단편집...이란다.작가 이름이 가물가물해서 검색하다 알게 되었음.잔잔한 내용,소박한 일상 속의 사랑을 그려내는데,사실 별 재미가 없었다.세상의 중심에서..도 취향은 아니었지만.하지만 나오키상 수상집 <대안의 그녀>가 출판되었다니 그것까지는 읽어봐야지 싶다.나오키라면 일단 재미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보장되었을 터이고,나오키상 수상작들은 다들 내 취향에 맞았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