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적 사랑과 사회
정이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03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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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한마디로 하자면 은근히 도발적이라고나 할까요.배수아(도 그렇게 심하게 보이진 않습니다만.만화나 일본소설 쪽엔 더한 거 많잖습니까)처럼 과격하게 도발적은 아닌데,그야말로 은근...하게.

단편들의 모든 주인공은 남성 중심주의적 사회에 은근하게 저항?까진 아니고, 비웃으면서 현실적으로 대응하네요.위장의 방법으로.("무궁화" 나 김연실 양의 어쩌고는 좀 아니지만)

뒤의 평론에서는 그녀의 주인공들이 <위장>으로 체제가 요구하는 여성의 존재를 연기함으로써 자신의 욕망을 실현한다고 하네요.주인공들은 일종의 악녀이지만,영화속의 굉장한 팜므 파탈같지는 않아요.여성 자신의 시선으로 세계를 해석하고,자신의 언어로 말한다..이것이 제가 본 정이현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지금까지의 주류 여성작가들의 방법은 독백이나 자신 속으로의 침잠,자의식의 세계로의 여행이 아닌 방법으로요.사실 그것도 참신했어요.자기 얘기,자기 얘기,독백...그런 데 좀 질려가고 있던 중이었거든요.(처음에는 유시진의 자의식 가득한 만화가 신선하고 아주 멋졌지만 이제는 좀 거북해지고 있는 것처럼)

그런데 이 위장술들이,씁쓸하기는 하지만 상당히 유쾌합니다.주인공 그녀들은,현실에서 욕망을 충족하고,행복해지기 위해서(돈이나 사회적 성공같은 것들)사회가 원하는 ,소위 남자들이 원하는 여성성을 위장하고 연기합니다.그리고 그것들은 대부분 성공해요.그래서 그녀들은 욕망을 충족하고 나름의 승리를 얻는 거죠.

진짜 자신을 속이고 사회에 자신을 맞추고 위장하는 일,물론 자존심 상하고 비열해 보일 수는 있습니다.하지만 그런 생각은 별로 들지 않았어요.그건 그녀들 자신의 선택이니까.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방법의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그리고 그녀들을 그렇게 만든 건 그렇게 해서가 아니면 여성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가 아주 어려운 사회니까요.그녀들은 무척이나 현실적인 겁니다.이렇게 만드는 사회에 대해 생각하면,씁쓸해지는 거죠.사실 그것이 무시할 수 없는 대부분의 진실이라는 것.그리고 그렇게 속여가며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여성들은,어떻게 보면 통쾌하기도 하더군요.정이현의 글솜씨도 그렇구요.

이런 사회에 살아가는 여성으로서,그리고 그 나이대로서 뭔가 온갖 기분이 뒤섞여 밀려오던걸요.여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자기 얘기로 가득한 내면소설보다는 훨씬 있을 법한,현실적인 여성의 삶이에요.



표제작 <낭만적 사랑과 사회>는 신분 상승과 원하는 삶을 얻기 위해 남성을 이용하려는 한 여대생의 이야기입니다.신데렐라 콤플렉스라 해도 좋겠죠.하지만 그녀는 왕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지 않고,여러 방법으로 노력합니다.그리고 가장 큰 무기는,<처녀성> 입니다.팬티를 사수하라! 자기가 첫 남자이기를 바라는,대부분의 남자들.그런 남자를 얻기 위해서 그녀는 처녀성을 마지막 비밀무기로 쓰기 위해 사수합니다.그리고 이 남자라는 확신을 얻은 뒤 그 무기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지만,결과는?

<트렁크>는 잘 나가는 커리어우먼에게 닥친 사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성공을 위해 상사와의 불륜 관계를 계속해왔고,그가 더 이상 가망이 없다고 판단되자 새로운 지사장을 발판으로 삼기로 결정한 여자.하지만 그 외에도 그녀는 유능하고 항상 자기관리에 최선을 다합니다.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했고,그래서 상사를 이용하는 거죠.

어느 날 자신의 트렁크에서 시체를 발견한 그녀는 옛 정부에게 도움을 구하지만 그는 오히려 그녀를 몰아붙이고 강간합니다.그런 그를 죽이고 그 시체를 넣은 가방의 지퍼를 잠그며 그녀는 생각합니다,스스로의 힘으로 하지 못할 것이란 아무것도 없다,라구요.그녀는 그 다음날 멀쩡하게 교회 예배를 드리고 지사장의 차에 올라타며 생각합니다.아직 갈 길이 많이 남아 있다,라고.

<소녀시대>는 열일곱 소녀의 주변 이야기입니다.그녀는 부모와 세상을 한심하고 보고 있습니다.교수라는 직함이지만 여자 꼬실 생각뿐인 아버지와 허영덩어리인 어머니.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말로만 아이 교육이 어쩌네죠.아버지의 휴대폰에 남은 ,원조교제 여성? 의 메시지를 보며 피식피식 웃는 그녀는 그 여자를 만나기로 합니다.하지만 그 여자 또한 임신을 이유로 아버지에게 버림받았다며 엉엉 웁니다.

그녀는 그 여자의 중절 수술비를 구하기 위해서 교복을 입고 이상한 사진을 찍고,비웃어줍니다.절정의 순간은 모자라는 돈을 위한 납치 연극이죠.예전에는 좋아하던 오빠의 도움을 받아 납치극을 연출한 그녀는 아버지의 여자와 오빠에게 돈을 주고 나머지는 통장에 넣어 둡니다. 현금만을 사용하는 머리도 있죠.그런 소동이 끝난 후 생각합니다.소녀시대란 것,그렇게 나쁘지만은 않다고.교복을 위로 올리고 사진을 찍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도 있고,최악의 상황이라면 치사하지만 울어버리면 된다고.어차피 그런 세상인걸요.그런 그녀가 귀엽게 느껴진 건 저뿐일까요?

<무궁화>는 좀 다른 얘기입니다.위험한 중독적 사랑에 빠진 한 여자.그 여자의 연인은 아이가 있는 유부녀입니다.그녀들에게는 세상의 벽이 너무나 막막합니다.그런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서로 꼭 껴안고 싶어> 찾아간 모텔에서 "주무시고 가실 거잖아요,지금은 대실만 되니까,밤에 오세요."란 말을 내뱉는 점원입니다.불륜의 공화국?인 모텔에서마저 버림받는 두 여자.이중으로 소외당하는 사람들.이 부분 읽을 때 정말 화도 나고 눈물도 핑 돌더군요.동성애자 중에서도 여성이라는 것은,훨씬 더 어렵다는 거죠.여성,동성애자,그리고 불륜까지 삼중고;; 그래서 그녀는 연인인 그 여자가 사라졌을 떄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그녀에게 폐가 될까봐.

이 외에도 결혼에 이르는 이야기를 연극처럼 보여주는 <홈드라마>-아아 정말 빤한 전개군,이런 생각이라 피식피식 웃게 되는-와 남편들을 죽음으로 이끌어갔지만 "파리 한 마리도 못 죽이는 성미"라고 말하는 여성의 이야기인 <순수>등, 멋진 이야기들이 많습니다.서술 방식이나 스타일도 다들 다른 등 꽤 신경도 썼어요.물론 재미있답니다.순수문학치곤 상-당히.오랜만에 읽은 아주 멋진 단편집이었고 멋진 작가였습니다.남성들한테는 좀 불쾌할 수도 있겠군요.하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에게는 ,저처럼 통쾌하고 냉소를 불러오지만 씁쓸한,그런 이야기들이 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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