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아닌, 동시에 십만 명인 어떤 사람 (구) 문지 스펙트럼 13
루이지 피란델로 지음, 김효정 옮김 / 문학과지성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세르반테스의 <모범소설>:세르반테스 특유의 풍자와 유머가 있고,작가의 말을 글 중간에 삽입하는 것도 자주 보이고,사실 어느 정도 재미가 있는 단편소설집이지만,좀 짜증이 났다.물론 시대를 고려해야겠지만 여성의 가치가 아름다움에만 있는 것 같이 서술했다는 것이 가장 그렇고.여성 캐릭터는 다들 비슷하고,강간한 여자랑 결혼했다는 이유로 모두 행복해졌다는 결말이 나질 않나,신분이 낮은 여인은 나중에 꼭 알고보니 지체 높았다는 스토리가 되고.중간에 사실 집어던지고 싶기도 했다.시대를 고려하자,시대를! 이라 외치며 화를 식히긴 했지만.

로마노 바딸리아<마법의 오두막집>:이것도 기대 이하.나는 다니엘 페낙의 <마법의 숙제>같은 어린이와 어른들을 위한 동화나 약간은 가벼운 소설을 생각했었는데,재미 자체도 떨어지고 번역도 엉망이다.아름다워 보이는 이야기이긴 한데 지루하고,뭔가 어색하고.

루이지 피란델로<아무도 아닌,동시에 십만 명인 어떤 사람>:이건 상당히 괜찮았음.한 사나이가 자신이 생각하는 나와 타인들이 보는 나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각각의 타인들이 보고 있는 "나"를 하나하나 해체하기 시작하면서 광기에 휘둘리는 이야기인데,짧으면서도 독특하고,생각할 여지도 꽤나 있고.서술 방식도 독특.<드래곤 라자>의 무슨 숲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와,드래곤 로드와 샌슨의 대화를 연상시키는 이야기(연대로는 이쪽이 훨씬 앞이지만) 서술 방식이 의식의 흐름은 아니지만 제임스 조이스가 연상되기도.일단 추천.

성석제는 나중에 모아서 포스팅.
또 요새 읽은 것 중에,파스칼 키냐르의 <로마의 테라스>랑 스위프트의 <통 이야기>는 난해해서 도대체 뭔 소린지 잘 모르겠음.폴 오스터의 <뉴욕 삼부작>은 이야기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서로 연결된 고리와 인과관계를 찾다가 머리 터지는 줄 알았음.
또 짧게 올릴 만한 것들이 꽤 있을 텐데,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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